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팀 분자설계팀 연구원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팀 분자설계팀 연구원들

[라포르시안]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는 대웅제약(대표이사 대표 전승호 이창재)과 함께 차세대 합성치사(synthetic lethality) 항암 신약 개발 공동연구를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분자설계팀 한민우 팀장 주도하에 유효물질 발굴부터 최적화까지 신약센터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성공적인 합성치사 항암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케이메디허브는 다양한 항암제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12건 이상 항암물질 기술이전 경험이 있다.

합성치사 항암제는 최근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합성치사는 1개 유전자 이상으로는 세포사멸을 일으키지 않지만 2개 이상 유전자가 변이·억제·발현되면 그 복합적 결과로 세포사멸이 유도되는 현상이다. 최근에는 종양 유전자 돌연변이를 갖고 있는 세포만 사멸되도록 하는 항암 신약 개발 기술로 각광 받으며 길리어드·GSK·BMS 등 글로벌 빅파마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센터 분자설계팀은 인공지능(AI) 모델 개발 및 컴퓨터를 이용한 신약 개발(Computer aided drug discovery·CADD)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가상신약탐색(in silico Screening)을 통해 수백만 종 이상 빅데이터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탐색해 표적 단백질 활성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의 신규골격을 찾고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분자설계(Molecular modeling) 방법을 활용할 예정이다.

양진영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는 AI를 활용해 신약 개발 플랫폼 개발과 그를 활용한 가시적 신약 개발 창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합성치사 항암제 개발 선두 주자로서의 면모를 다지는 것은 물론 성공적인 사업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보유 기술 역량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