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책·서평
경북대병원 오창욱 교수,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 3판’ 출간

[라포르시안] 경북대병원 정형외과 오창욱 교수가 의학 및 과학 분야 세계적인 전문 출판사인 독일 티메(Thieme) 출판사를 통해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Minimally Invasive Plate Osteosynthesis(MIPO))' 3판을 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은 14개국 골절 치료 분야 전문가 68명의 최소 침습적 금속판 골절 치료술(MIPO)에 대한 전문 지식을 담았다. 20여년 간 생물학적 고정(Biologic fixation), 간접 정복(Indirect reduction) 및 가교 금속판 고정술(Bridge plating)이란 개념을 적용한 결과물이다. 

이 책에는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골절 치유 및 기능적 결과를 향상시키는 최소 침습 절차를 적용하기 위한 기본 지침을 담았다. 증례에 기초한 상지 골절, 하지 골절은 물론 골반 및 추가적인 적응증에 대한 치료 기법도 소개한다. 

오창욱 교수는 이 책에서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의 일반 원칙, 임상 및 방사선학적 평가, 의사 결정 및 옵션, 수술 전 계획, 외과적 접근, 합병증을 피하기 위한 팁과 함정, 수술 후 재활 내용을 다뤘다.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은 골절의 유합율을 높이고, 뛰어난 기능적 회복을 유도해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되고 발전된 국제 골절치료 연구학회(AO Foundation)의 혁신적인 주장에서 탄생한 골절 치료기술이다. AO Foundation은 골절과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정형외과 의사들의 세계적인 비영리 연구단체. 특히 AO Trauma는 외상 및 골절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분과이다.

오창욱 교수는 골절 외상, 불유합 및 부정 유합의 치료와 수술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경북대병원 연구중심병원 2유닛의 3주관 연구책임자로 활동 중이다. 2018년부터 2021년 까지 AO trauma 아시아 태평양 회장을 역임했다. 2019년부터 AO Foundation의 Internal Distraction 태스크 포스 팀장을 맡고 있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