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인공지능(AI)기업 마인즈앤컴퍼니(공동대표 고석태 전상현)는 관계사인 의료 AI 기업 버드온(공동대표 윤덕용 전상현)과 공동 참여 중인 과제가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으로부터 우수성과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우수성과로 선정된 ‘AI 기반 ICU 환자 위험도 예측 솔루션 개발과 검증 및 사업화: SAVE-U Project’는 중환자실(ICU)에서 수집되는 생체신호를 바탕으로 환자의 급격한 상태 변화를 조기에 감지하고 의료진에게 위험 상황을 경고하는 AI 모델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는 과제다.

솔루션 개발부터 상용화까지를 목표로 2020년부터 진행된 SAVE-U 프로젝트는 마인즈앤컴퍼니와 버드온에 더해 ▲경희대산학협력단 ▲아주대산학협력단 ▲연세대산학협력단 ▲전남대산학협력단이 함께하고 있다.

특히 마인즈앤컴퍼니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진행되는 2단계 사업을 주관하면서 제품 출시까지의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버드온 기술로 분석된 중환자 생체 신호와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자 위험도 예측 모델을 개발한 뒤 소프트웨어 및 의료기기로 완성해 사업화하는 것이 마스터플랜이다.

마인즈앤컴퍼니와 버드온은 이미 실시간 수집된 생체 신호 데이터에 기반해 의사별 맞춤형 경고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개발해 2등급 의료기기 인허가를 획득했다.

향후에는 환자 위험 상황을 예측해 경고를 제공하는 AI 모델 임상시험을 진행한 뒤 모바일 앱과 통합해 정보 정확성과 유용성·활용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마인즈앤컴퍼니와 버드온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전상현 대표는 “SAVE-U 프로젝트는 호흡부전·섬망과 같은 중환자 주요 상태 변화를 의료진이 적시에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를 통해 의료진의 적절한 치료로 이어져 환자들의 예후 개선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만성적인 인력 부족 문제를 겪는 중환자실 의료진의 업무 과부하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