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시니어 돌봄 플랫폼 케어닥(대표 박재병)은 집에서도 어르신들의 건강한 일상을 케어해주는 ‘생활돌봄 서비스’가 지난해 4월 프리 런칭기간을 포함해 3분기 만에 386% 이상 매출을 기록하며 안정적으로 순항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생활돌봄 서비스는 어르신들이 자택에서 편안하고 쾌적하게 라이프케어를 받을 수 있는 케어닥만의 독자적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편안하고 쾌적한 일상 관리를 돕는 주거환경관리와 간호사가 어르신 일상에서의 우울감, 식사 및 수면 패턴 등 개인 상태를 체크해 주는 건강관리를 제공한다.

케어닥은 지난해 4월 생활돌봄 서비스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같은 해 6월 서비스를 정식 런칭했다.

그 결과 고객 유입과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했고 매출액은 2분기와 비교해 4분기에 386%가 치솟아 성공적인 한 해를 마무리했다. 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누적 고객도 321%가 늘어나 시니어 시장에서의 라이프 케어 니즈를 정확하게 공략했음을 입증했다.

무엇보다 시범 기간에 첫 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모션 이용 고객의 70%가 유료 고객으로 전환을 신청하며 서비스 만족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생활돌봄 서비스 신청 고객의 약 40%가 병원에서 퇴원한 후 일상 복귀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어르신들의 경우 사후 관리가 부족하면 자칫 컨디션 악화 우려가 높은 만큼 전문가 손길이 절실하다. 따라서 케어코디·간호사·사회복지사 등의 도움을 받아 집에서도 특별한 관리를 받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서비스 신청자는 자녀(사위·며느리)가 77%로 가장 많았고 배우자(12%)·본인(8%) 등 어르신이 직접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도 20%에 달한다. 지병으로 인한 일반적인 돌봄 서비스와 달리 안정적인 일상 유지를 위해 노인들이 생활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밖에 생활돌봄 서비스 이용 고객 데이터를 살펴보면 평균 연령은 76세로 여성(60%)이 남성(40%)보다 더 잘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청 고객 중 정형외과·신경외과 질환 고객이 각각 38%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뒤이어 내과·암 17%, 장기입원 등으로 인한 근력 감소 8% 순으로 조사됐다.

케어닥은 이용 고객 데이터 확보와 분석을 통해 향후 관련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박재병 대표는 “케어닥은 생활돌봄 서비스 등과 같이 시간과 장소 구애를 받지 않고, 특히 집에서 여생을 보내고자 하는 노인들을 위해 생애주기 맞춤 케어 플랜을 강화할 것”이라며 “향후 돌봄을 넘어 시니어 삶 전반에 필요한 모든 영역을 책임질 수 있도록 초고령화 사회 대비를 위한 준비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