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전근혜 교수, 신동욱 교수, 한경도 교수.
사진 왼쪽부터 전근혜 교수, 신동욱 교수, 한경도 교수.

[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구축한 건강검진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서 과도한 음주가 치매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차 의과학대학교 부속 구미 차병원은 가정의학과 전근혜 교수(제1저자)가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공동교신저자),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한경도 교수(공동교신저자)와 공동으로 음주량 변화에 따른 치매 발병위험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은 2009년과 2011년 두 차례 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을 받은 40세 이상 성인남녀 393만 3382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2009년 검진 시 하루 음주량에 따라 비음주군, 경도 음주군(15g/일 미만), 중등도 음주군(15~29.9g/일), 과음군(30g/일 이상)으로 구분했다. 이어 2009년과 2011년 사이 음주량의 변화에 따라 비음주군, 단주군, 절주군, 유지군, 증량군으로 구분해 치매 발병 위험을 평가했다. 알코올 15g은 시중 판매 상품 기준 맥주 375ml 1캔 또는 소주 1잔 반에 해당한다.

평균 추적 관찰 기간은 6.3년으로 이 기간 연구 대상자 중 10만 282명에게서 치매가 발병했다.

분석 결과 경도에서 중등도 음주량을 유지한 경우 비음주군에 비해 치매 발병위험이 각각 21%, 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음을 유지한 경우 비음주군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8% 증가했다.

과음에서 중등도로 음주량을 줄인 사람들은 음주량을 과음으로 유지한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8% 감소했다.

비음주자가 중등도 이상으로 음주량을 늘린 경우 치매 발병 위험이 높아졌다. 경도에서 중등도 음주군이 과음으로 음주량을 늘렸을 때도 치매 발병 위험이 커졌다.

구미 차병원 전근혜 교수는 "과도한 음주가 치매 위험을 올린다는 것이 이번 대규모 연구를 통해 증명됐다"며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선 과음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비음주자들이 경도, 중등도 음주를 하는 사람들보다 치매 위험이 약간 높게 나온 것은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이 술을 마시지 않았기 때문 일수도 있다”며 “비음주자가 치매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음주를 시작할 필요는 없고, 특히 과음은 하지 않는 것이 치매 예방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결과는 미국의사협회 학술지인 'JAMA network open'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