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국내 의료기기·화장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3년도 의료기기·화장품 기업 지원사업 공고 계획(사전공고)을 20일 발표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혁신의료기기 기업 기술 상용화 지원’ 등 의료기기 분야 11개와 ‘해외 화장품 판매장 및 팝업 부스 운영’ 등 화장품 분야 2개 등 13개 사업에 대해 신규과제 67억 원을 포함한 총 267억 원 규모로 지원할 예정이다.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체외진단의료기기 시장의 급성장을 발판으로 ‘의료기기산업 제2의 도약’을 위해 연구개발(R&D)에서 해외 진출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주기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 맞춤형 지원을 확대한다.

먼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가 마련된다. 이를 위해 강화된 국제 인증 획득을 위한 ‘국제인증지원센터’를 본격 가동해 해외 진출 전문정보 및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수출 유망 품목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시장조사와 글로벌 기업 협력을 지원하고, 독일 MEDICA 등 해외 주요 박람회에 통합전시관을 운영해 국산 제품을 홍보하고 수출 판로 개척에 주력할 예정이다.

더불어 우수기술 확보 및 제품화 지원을 위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기관과 공동연구 및 해외 임상 시험을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은 3년간 연 22억 원 규모로 해외 임상시험 등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밖에 국내 의료기관·의학회와 연계한 사용적합성평가와 시판 후 임상·비임상 시험 지원을 통해 국산 의료기기 우수성 검증 및 성능 개선을 지원하고, 의료기기 전문가 자문위원회(MDCC) 전문가를 활용한 맞춤형 코칭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 단계별 밀착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황성은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장은 “체외진단의료기기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계기로 K-의료기기 입지를 다지고, 미래 성장동력으로 한 단계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지점에서 기업 성장과 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특히 강화된 해외 인허가 등 규제 장벽을 극복하고 국내 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해 해외 임상·인증 획득·판로개척 등 각 단계에 필요한 지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전공고는 신청 전 주요 정보를 미리 안내해 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했다”며 “우리나라의 우수 기업과 제품이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2023년도 의료기기·화장품 기업 지원사업 공고 계획은 이달 말부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khidi.or.kr) 및 의료기기산업 종합정보시스템(khidi.or.kr/devi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