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의료 인공지능(AI)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국내 의료 AI기업 최초로 매출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 

루닛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2년 매출액 138억6600만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09% 증가했다고 지난 16일 공시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39억4200만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매출 가운데 해외 매출은 110억 원으로 전체의 약 80%를 차지해 46억6900만 원을 기록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은 19억7000만 원에서 28억6400만 원으로 45% 늘어났다.

루닛은 암 진단을 위한 흉부 X-ray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촬영술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제품의 해외 판매 증가가 이번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루닛은 지난해 아시아·남미·중동 등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해 해당 지역 매출이 급증했다.

특히 GE헬스케어·필립스·후지필름·아그파 헬스케어 등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과의 파트너십 성과가 가시화되며 지난해 6월 고객사 500곳을 확보한 이후 연말까지 6개월 만에 고객사가 1300곳을 돌파할 만큼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의료 AI 사상 최초로 국가 단위 암 검진사업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BSNSW) 운영권을 단독 수주하며 B2G(기업정부간거래)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도 매출 증가를 이끈 요인이다.

루닛은 올해 암 치료 분야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최근 루닛은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가던트헬스(Guardant Health)와 협업해 완성한 AI 기반 병리 분석 솔루션을 글로벌 출시하며 암 치료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를 활용한 공동연구를 보다 강화해 실질적인 사업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서범석 대표는 “루닛은 지난해 연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며 글로벌 의료 AI 업계를 선도하는 특별한 성과를 달성했다”며 “올해는 암 치료 분야라는 신규시장에 본격 진출한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루닛의 사업 가치와 경쟁력을 증명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