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김규남 교수, 정수지 임상강사.
사진 왼쪽부터 김규남 교수, 정수지 임상강사.

[라포르시안]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혼합물인 '신바이오틱스'가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기능성 설사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주대병원은 15일 가정의학과 김규남 교수팀(정수지 임상강사)이 설사 우세형 과민성대장증후 환자에서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박테리움 균종 섭취를 통해 장증상을 개선하고, 장내 미세환경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기능성 설사 환자 39명을 대상으로 신바이오틱 섭취 그룹(20명)과 위약 섭취 그룹(19명)으로 나눠 8주간 ▲배변 횟수 ▲묽은 변의 횟수 ▲배변 만족감 등 장증상 및 장내 미세환경 변화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에 사용한 신바이오틱스는 락토바실러스 2종과 비피더박테리움 1종 그리고 이들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의 일종인 프락토올리고당 혼합물이다.

분석 결과 8주 후 신바이오틱을 섭취한 그룹은 위약 섭취 그룹과 비교해 정상 변은 유의하게 증가하고, 묽은 변은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환자가 매일 본인의 장 상태를 작성토록 한 일지를 통해 실제로 환자 본인이 느끼는 주관적 배변 만족감이 섭취 전에 비해 향상한 것을 확인했다. 

장내 세균총(장내 미생물 집단) 분석 결과, 신바이오틱 섭취 그룹에서 장내 락토바실러스 균주를 포함한 대변 미생물총이 증가했다. 반면 위약 섭취 그룹에서는 장내 세균총 변화가 발견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기능성 설사는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비해 중증도가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거의 없지만 유병률이 높고, 일상생활에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규남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환자 본인이 느끼는 주관적 증상의 호전을 확인함으로써 기능성 설사로 고생하는 많은 분들의 치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를 통해 더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2022년 11월 국제학술지 Nutrients에 ‘기능성 설사와 높은 분변 칼프로텍틴 수치를 가진 환자에서 다중 균주 합성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 이중 블라인드 위약 대조 실험: 선행 연구(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to Evaluate the Effects of Multi-Strain Synbiotic in Patients with Functional Diarrhea and High Fecal Calprotectin Levels: A Pilot Study)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