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힐링페이퍼(대표 홍승일)는 메디컬 뷰티 플랫폼 ‘강남언니’ 앱 내 허위 시술 가격과 후기를 차단하기 위한 소비자 눈속임 모니터링 정책을 발표했다.

소비자 눈속임 모니터링 정책은 유저와 함께 허위 후기를 찾는 데 집중한다. 강남언니는 앱을 통해 피부과·성형외과를 방문한 유저 전원을 대상으로 사후 해피콜 조사를 실시한다. 이때 유저가 병원으로부터 ▲앱과 다른 시술 가격 ▲대가성 후기 작성 ▲무리한 추가 시술 강요 여부를 신고받는다. 

강남언니는 2년 동안 사후 유저 모니터링을 1만5천 건 이상 완료했다. 모든 허위 시술 후기는 삭제되며 앱과 다른 시술 가격을 발견하면 병원에 수정 요청이 이뤄진다.

또 자체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실시간 허위 후기를 탐지한다. 비정상적인 유형의 중복 후기 생성과 앱 계정 생성 시기 등을 고려해 허위로 의심되는 후기를 탐지한 후 운영팀에서 직접 진위를 검수하는 방식이다.

강남언니는 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허위 시술 가격과 후기를 작성하는 병원을 대상으로 누적 적발 횟수에 따라 강남언니가 선정하는 우수병원 일시 제한과 앱 병원 광고 일시 제한 등 조치를 차등 적용한다. 특히 2021년부터 운영하던 계약해지 정책은 20회에서 6회 적발 시 적용 기준으로 대폭 강화했다.

임현근 힐링페이퍼 사업총괄은 “정보 비대칭이 심각한 미용 의료 시장의 허위 후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강남언니 유저에게 더욱 투명한 의료정보의 장을 누리게 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병원이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