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박건우 고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장, 전성수 서초구청장, 김영민 바야다홈헬스케어 한국지사 대표
사진 왼쪽부터 박건우 고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장, 전성수 서초구청장, 김영민 바야다홈헬스케어 한국지사 대표

[라포르시안] 고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신체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병원 방문 진료가 어려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위해 발 벗고 나선다.

고대의료원은 서초구청·바야다홈헬스케어 한국지사와 손잡고 방문형 재택의료 사업을 추진한다. 세 기관은 지난 7일 오후 4시 서초구청 대회의실에서 박건우 고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장, 전성수 서초구청장, 김영민 바야다홈헬스케어 한국지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방문형 재택의료 사업은 ‘이동 버스 방문형’과 ‘가정 방문형’으로 나뉜다. 이동 버스 방문형은 신체·경제적인 이유로 병원 검진과 진료가 어려운 중증 장애인과 시설입소자, 독거노인, 건강보험 미가입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가정 방문형은 거동이 불편해 병원을 찾기 어려운 집에 있는 노인과 장애인이 대상이다.

해당 사업을 위해 고대의료원은 의사와 행정직원 등이 참여한 의료지원단을 구성했으며, 바야다 홈헬스케어는 간호사·방사선사·임상병리사를 지원한다. 지원대상 및 장소 등은 서초구청에서 선별한다.

박건우 본부장은 “고대의료원은 사회적 의료기관으로서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모든 이들이 동등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이 지역사회 돌봄과 보건의료 향상을 위한 민관 협력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전성수 구청장은 “이번 방문형 재택의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신 두 기관에 감사드린다”며 “해당 사업이 민관 협력의 좋은 선례가 돼 우리 사회의 의료와 복지가 필요한 ‘틈’들이 촘촘하게 채워질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대표는 “세 기관이 함께 의미 있는 사업을 추진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설립 이래 환자 케어 만을 집중 연구하고 실천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의료와 복지가 함께 조화를 이루며 필요한 곳에 찾아갈 수 있도록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