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연구기관 등 공공기술 이전·사업화·해외 진출 추진

용홍택 MEDITEK 조직위원회 위원장이 환영사를 말하고 있다.
용홍택 MEDITEK 조직위원회 위원장이 환영사를 말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의료기기·헬스케어 산업에 특화된 ‘기술·비즈니스 매칭’ 플랫폼이 본격 출범했다.

지속 가능한 의료기기·헬스케어 분야 R&BD(Research and Business Development·사업화 연계기술개발) 협력 그라운드 조성을 위한 의료기기·헬스케어 오픈 이노베이션 ‘MEDITEK’(메디텍) 조직위원회 발족식이 7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MEDITEK 조직위원회에는▲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기술지주회사협회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 ▲한국연구소기술이전협회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한다.

조직위는 앞으로 의료기기·헬스케어 분야 협업 생태계 밸류 체인에 진입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 제공과 함께 기존 제품 판로 개척 중심의 플랫폼에서 기술 기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MEDITEK를 통해 대학·공공연구소·병원·연구기관 등이 보유한 혁신·공공기술을 소개하고 중소기업·스타트업과 비즈니스 파트너링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융복합 R&BD ▲투자 유치 ▲기술이전 ▲해외 진출과 같은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MEDITEK 조직위원회 위원장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을 역임한 용홍택 한양대학교 교수가 선출됐다.

용홍택 위원장은 발족식 환영사를 통해 “2021년 기준 우리나라 R&D 예산이 100조 원을 넘었다. 이는 GDP 대비 연구개발 예산 규모 전 세계 2위·투자 규모 5위에 해당한다”며 “하지만 R&D 투입 예산 대비 국내 대학의 기술이전 비중은 1.47%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료기기·헬스케어 분야는 기술이전의 장이 없다 보니 공공기술을 민간 영역으로 이전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며 “MEDITEK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시장에 소개하고 기업의 시제품 개발을 촉진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축사에 나선 양진영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은 “국내 의료기기·헬스케어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을 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의료로봇 등 융복합 첨단 제품 출시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전 세계 관련 시장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테크기업들은 의료기기·헬스케어 사업을 새로운 먹거리로 삼아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케이메디허브는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의료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수요 맞춤형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MEDITEK를 통해 K-의료기기 혁신이 전 세계 혁신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데 일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경하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 차장이 올해 MEDITEK 추진 계획과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최경하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 차장이 올해 MEDITEK 추진 계획과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최경하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 차장은 올해 MEDITEK 추진 계획과 사업을 소개했다.

최 차장에 따르면 MEDITEK은 의료기기·헬스케어 분야 대학·연구기관·병원·기업·투자 및 컨설팅 기관 등 산학연관 플레이어들이 참여해 ▲치료·수술기기 ▲진단·실험장비 ▲영상진단기기 ▲Mobile Health ▲E-Health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의료시스템 6개 분야에 걸쳐 판매기술 소개, 수요기술 소싱, 투자 유치, 1:1 미팅, 비즈니스 및 투자 상담, 시제품 전시 등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 협력 생태계를 구축해 공동연구, 기술 라이센싱, 공동기술사업화, 금융·투자 및 바이어 연계, 해외 진출 등 가시적인 성과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MEDITEK 조직위원회는 이를 위해 오는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 메종 글래드 제주에서 ‘2023 MEDITEK-의료기기·헬스케어 Open Innovation & Biz Partnering’을 개최한다.

이와 함께 스타트업 등 기업들의 투자 유치와 기술사업화에 도움이 되는 레퍼런스 제공을 목적으로 ‘2023 MEDITEK Innovation Award’를 제정해 오는 4월 접수공고를 진행하고 7월 수상작 발표에 이어 9월 2023 MEDITEK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