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동구바이오제약은 라오스 민간기업 1위 기업인 LVMC홀딩스와 한국 내수의 전략적 허브와 라오스의 건강한 미래와 신성장 동력을 만드는 제약 선도 기업 육성 프로젝트 공동 진행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동구바이오제약은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 체결로 동남아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위한 신사업 추진 동력 확보와 함께, 글로벌 제약시장에 경쟁력 있는 K제네릭 생산 및 보급을 위한 생산공장 설립 등 전초 기지 마련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LVMC 홀딩스는 1997년 라오스에서 설립된 한상기업(재외 한인기업)으로, 자동차·오토바이 생산, 유통, 판매, 렌탈, 중고차 매매, 은행 등 다양한 계열사를 두고 있는 라오스 최대 민간기업이다. 

지난 17일 진행된 업무양해각서 협약식에서 양사는 K제네릭 생산 공장 건립을 통한 라오스 내수 시장 점유 및 한국을 포함한 인도차이나 반도 내 국가로의 수출 전략, 인도차이나 중심 토탈 헬스케어 산업 분야 진출 및 선점 등을 위한 신사업 공동 추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향후 CDMO 비즈니스로 쌓은 우수 의약품 개발 및 제조 노하우와 피부과 1등 기업이 보유한 의약품 영업·마케팅 역량을 전수하고, 전략적 투자로 확보한 파트너사의 우수한 제품·서비스를 중개함으로써 LVMC홀딩스의 인도차이나 반도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라오스의 저렴한 노동력을 확보해 강력한 원가경쟁력을 통한 기업 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는 “동구바이오제약은 아시아 피부과·비뇨기과 1등 회사로 도약코자 한다”며 “양사가 글로벌 CMO 시장 도전을 위해 라오스 의약품 생산을 통해 아세안 10개국 헬스케어 시장을 진출하게 됐으며, 양사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상생함으로써 예방·진단·치료·관리를 아우르는 토탈 헬스케어 리더가 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LVMC홀딩스 오세영 회장은 “미래먹거리인 토탈 헬스케어 사업 분야에서 동구바이오제약과 손을 잡고 동남 아시아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LVMC홀딩스의 경험과 역량을 총집결해 동구바이오제약과 함께 글로벌에서 성공하는 모범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바이오제약은 협약 체결에 앞서 라오스 보건국을 방문해 보건국 차관 및 부처 실무진과 미팅을 가졌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우수한 K제약바이오 기술로 라오스 현지에서 제조된 고품질 의약품 제공을 통해 국민들에게 수준 높은 보건 의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인허가 절차 등 정책 규제 면에서 라오스 정부 관계자들의 원활한 업무 협력을 제안했다. 이에 보건부 차관은 라오스 의약품 제조 공장 설립, 공급을 비롯한 해외 수출 등 조속한 실행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