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전자약 전문기업 뉴아인은 전하 균형 전기 신경 자극 ‘cb-TENS’의 작용기전과 안면신경 재생 효과 등을 분석한 논문이 SCI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고 18일 밝혔다.

사이언티픽 리포트는 ‘네이처’(Nature)가 출간하는 국제 학술지로 생물·물리·화학·의학 등 자연과학 분야 전반을 다룬다. 해당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제목은 ‘The effect of charge-balanced 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on rodent facial nerve regeneration’으로 뉴아인과 조영상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연구팀이 공동연구를 수행했다.

뉴아인은 손상된 안면신경의 구조적 기능적 회복을 확인하기 위해 쥐의 안면신경을 손상시킨 뒤 안면신경이 위치한 부위에 cb-TENS 자극을 가했다. cb-TENS에 의한 안면신경의 기능적 회복 효과는 수염 움직임의 회복을 통해 확인했으며, 자극군이 대조군에 비해 회복 속도와 정도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cb-TENS에 의한 안면신경의 구조적 회복 효과는 투과전자현미경과 면역형광염색 기법을 통해 확인했으며, 손상 28일 후 자극군에서만 잘 조직화 된 말이집 덮개 막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자극군의 안면신경에서 정상 범주 두께를 갖는 축삭돌기 섬유질 수가 증가하는 것도 확인됐다.

뉴아인은 “이번 연구 결과는 cb-TENS가 손상된 안면신경 재생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하며 안면신경마비 치료기기 임상 적용 가능성을 보여줬다.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추가적인 전임상 연구가 필요하지만 cb-TENS는 최소한의 부작용으로 고통 없이 비침습적 전기 자극을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cb-TENS는 장기적인 안정성이 확립되면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신경 재생과 효과적인 재활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