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
진흥원·한국로슈진단,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사업 협약 맺어
사진 왼쪽부터 킷 탕 한국로슈진단 대표이사,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라포르시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원장 차순도)이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과 지난 17일 글로벌 연구 협력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보건복지부와 진흥원이 지원하는 글로벌 연구 협력 지원사업 중 한-스위스 글로벌 제약사 공동연구 지원사업 일환으로 로슈진단의 개방형 협업 모델과 연계해 의료기기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국내 연구기관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 이해관계자 간 잠재적인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진흥원과 한국로슈진단·로슈진단 APAC·한국로슈(제약)는 해당 프로젝트를 위해 공동협력해 ▲사전 선별 ▲조기 진단 ▲재택 모니터링 ▲환자 모니터링 ▲병원 현장 진단(Point-of-Care) 등 의료기기 개발 분야와 병원·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전자의무기록(EMR) 플랫폼 연동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등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연구 개발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특히 진흥원은 의료기기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국내 연구기관을 선발하고, 선정된 국내 연구기관과 로슈를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하며, 이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사업화를 위한 국제 네트워크 기반 확보를 도울 예정이다.

로슈는 국내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글로벌 로슈진단의 혁신 프레임워크에 따른 내부 전문가 연계 협력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선정된 연구기관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적인 비즈니스 모델·솔루션 디자인 등 멘토링과 코칭을 제공할 계획이다.

킷 탕 대표이사는 “진흥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의료기기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연구기관들과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을 실현할 수 있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한국로슈진단은 국내 산업 및 기업들의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로서 공동 성장을 위해 열린 마음으로 협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차순도 원장은 “보건산업을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해 수출 주력산업으로 성장시키고, 디지털 헬스로 혁신을 이끌고자 하는 진흥원 수장으로서 이번 업무협약 체결이 국내 바이오헬스 연구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진출 및 사업 확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