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이오플로우(대표이사 김재진)는 중국 합작사 시노플로우에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이오패치’의 중국 허가를 위한 추가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추가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 규모는 미화 180만 달러(한화 약 23억 원)이며, 계약 기간은 2022년 7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다. 계약 내용은 2024년 이오패치의 중국국가의약품감독관리국(NMPA) 품목허가 승인을 위한 품질관리(QC)·품질보증(QA) 및 규제업무(RA) 관련 기술지원 서비스가 골자다.

안현덕 이오플로우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7월 장비를 비롯해 패치용 부품 판매 및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 체결에 이어 이번에 품목허가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을 추가로 체결한 것”이라며 “2023년 1분기 내 중국 소프트웨어 관련 추가 서비스 계약 체결도 예정돼 있어 중국에서 지속적인 매출 인식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시노플로우는 2023년까지 이오패치 임상을 완료하고 2024년까지 품목허가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빠르면 2024년 말부터 판매를 시작해 이오플로우에 펌프 판매 매출과 로열티 매출로 상당한 수익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시노플로우는 이오플로우가 본격적인 중국 진출을 위해 지난 1월 중국 최대 혈당 측정기 업체인 시노케어와 설립한 합작사. 양사는 이오플로우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한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주입 솔루션 이오패치를 비롯한 당뇨용 웨어러블 솔루션을 세계 최대 당뇨 시장인 중국에서 판매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시노플로우에서 생산되는 이오패치는 중국 홍콩 타이완 마카오 등 중화권에 한해 시노케어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이오플로우가 이오패치 핵심 부품인 이오펌프를 공급하고 시노플로우는 현지에서 완제품을 조립하는 구조로 이오플로우에는 이오펌프 매출과 함께 이오패치 매출액에 따른 별도 로열티 수익이 발생한다.

이오플로우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당뇨 인구가 있는 중국에서는 현재까지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가 없기 때문에 이오패치가 중국 허가를 받으면 최초의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