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분당서울대병원(병원장 백남종)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술을 활용해 로봇이 당일 수술환자의 병상을 배정하거나 입원현황, 병상 가동률과 같은 정보를 분석하는 등 다양한 업무에서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알고리즘에 기반해 빠르고 정밀하게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업무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류를 줄이고,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해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분당서울대병원은 2020년 처음 RPA를 도입한 이래 의료서비스의 품질을 고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목들을 중심으로 로봇 자동화를 적용해왔다. ▲당일 시술/수술 환자 병상배정 ▲입원 및 병상가동 현황 분석 ▲낙상환자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위암, 유방암 환자에 대한 암 등록 체계(Cancer Registry) 정보 등록 ▲심사평가원 보완자료 데이터 전송 등이 대표적이다.

이렇게 자동화된 업무들 대부분은 환자 편의나 의료서비스 제공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면서도, 숙련된 작업자가 수행하더라도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이른바 ‘휴먼 에러(human error)’를 완벽하게 방지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는데,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해결책이 됐다는 병원 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병원은 진료 분야 외에도 ▲채용 시 입사지원서 모니터링 ▲물류 거래 명세에 대한 서류 작업 등 다양한 사무 업무를 자동화했으며, 총 7개의 업무 영역에 RPA가 적용돼 연간 약 3,700시간의 업무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보였다.

백남종 원장은 “자동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의료 질을 높이는 데 보다 많은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환자들은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으로 경험하고, 직원들은 핵심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방향으로 RPA를 확대 및 적용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