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성균관대·연세대 등 3곳서 운영...졸업생 300명 배출
장학금·운영경비 제외한 커리큘럼 개발 등 예산 부족

[라포르시안] 학제 융합·실무중심·현장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으로 의료기기 전문인력 양성 요람으로 자리매김한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의 지원예산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 1일 엘타워 오르체 Ⅱ홀에서 열린 2022년 보건산업 성과교류회에서 ‘의료기기 특성화대학원 사업 10주년 성과 포럼’을 통해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인재 양성 방안을 논의했다.

2013년 복지부 지원사업으로 시행된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은 석사급 이상 전문인력 및 중간 관리자 양성을 목표로 2013년 8월 21일 개원한 동국대학교를 시작으로 성균관대학교(2014년 8월 27일)·연세대학교(2018년 4월 11일) 3개 대학이 운영 중이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은 의료기기 전문인력 양성과 채용 연계로 의료기기업계 인력난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일조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산업지원팀에 따르면 2022년 10월 기준 10년간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3곳의 총 지원자는 1093명(전일제·부분제)이었으며, 이 가운데 636명이 입학해 경쟁률 1.6:1을 기록했다.

입학자 636명 가운데 졸업자는 300명(전일제 132명·부분제 168명)으로 집계됐으며, 졸업생 중 석사 전일제 기준 114명은 ▲의료기기제조사(45.7%) ▲유관기관(23.6%) ▲의료기기수입사(15.6%)에 취업했다.

또한 10년간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3곳에서는 530명의 교원이 강의를 진행했고, 석사 전일제 기준 1인당 평균 610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됐다. 대학원 3곳의 연평균 부담예산은 6억1200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만표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산업지원팀장은 “한국은 글로벌 의료기기시장에서 불과 1.8%를 차지하고 있지만 아시아의료기기규제조화회의(AHWP)·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의장국을 역임하고 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등 규제 관점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전통적인 의료기기의 경우 인허가 감소 추세를 보이는 반면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는 허가·인증·신고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는 규제·수가·인력 등 문제로 여전히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러한 제품의 신속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의료기기 혁신 인재 양성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주임교수·학과장은 이날 패널토론에서 10년간의 성과를 발판삼아 급변하는 의료기기산업 환경에 발맞춰 업계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을 한층 고도화·다변화하기 위한 발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류규하 성균관대 삼성융합의과학원 의료기기산업학과장은 “의료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행 커리큘럼을 어떻게 보완해 나갈지 고민이 많다. 또 부분제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보수교육을 제공하는 역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더불어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3곳이 서울·수도권에 몰려있는데 지방 학생들의 교육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류 학장은 “현재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에 지원되는 정부예산은 연간 5억 원 규모로 대부분 장학금과 운영경비로 쓰이고 있다”며 “의료기기 개발부터 인허가·임상시험·보험등재를 거쳐 사업화에 이르는 전주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원의 역할과 기능에 걸맞는 예산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성민 동국대 의료기기산업학과 책임교수 역시 정부의 예산지원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 교수는 “첨단 융·복합 기술이 등장하고 혁신 의료기기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의료기기업계의 인력 수요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국내 의료기기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국제화에 초점을 맞춘 인재 양성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업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커리큘럼 개발과 교원 확보 등 투자를 통한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하지만 총 사업 기간 3년·연간 5억 원의 지원예산으로 전일제 학생 장학금과 운영경비를 뺀 나머지 예산으로 대학원을 운영하기란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며 “복지부·진흥원이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예산 확대를 검토해 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구성욱 연세의대 의료기기산업학과 주임교수는 교육시스템 재정립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구 교수는 “특성화대학원 석사과정만으로는 의료기기 전문인력 양성에 한계가 있다는 업체 요구로 박사 과정을 만들었다. 하지만 박사 과정을 통해 교육받은 직원들이 정작 회사 내 임원·대표와 소통이 잘 안 되더라. 그래서 임원·대표 대상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최고위자 과정도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의료기기 인력 교육은 어느 한 부분이 아닌 전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디지털 치료기기 등 첨단 융·복합 제품이 출시되고 관련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업체들이 늘면서 인력 수요 또한 커지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의료기기산업 생태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인력 양성 교육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결국 사람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질 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변수원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행정사무관은 이 같은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예산 확대 요청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변 사무관은 “그간 3개 대학과의 간담회를 통해 산업 변화에 발맞춰 커리큘럼 다변화, 졸업 후 취업 연계 강화, 해외 인턴십 확대 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며 “복지부는 당장 특성화대학원 수를 늘리기보다는 콘텐츠 강화 등 질적 발전을 꾀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내년도 지원예산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지난 5월 의료기기산업 육성법 시행에 따라 제1차 의료기기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했으며, 올해 말이나 내년 1월 중순 발표될 것으로 알고 있다. 공무원 입장에서는 예산을 확보하고 새로운 제도를 펼칠 때 이러한 종합계획이 수월할 수 있다”며 “그간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3개 대학이 요구해왔던 내용이 해당 종합계획에 담겨 있는 만큼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10년을 새롭게 그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