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

[라포르시안] 일반적으로 고혈압 환자는 커피를 마지시 않는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이 혈압을 상승시킨다는 이유 때문이다. 그런데 커피 섭취와 고혈압 발생 사이에 관련성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2002년부터 2021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13건의 코호트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명승권 대학원장은 주요 의학데이터베이스인 펍메드(PubMed), 엠베이스(EMBASE)에서 문헌검색으로 최종 선정된 12편의 논문에서 코호트 연구결과 13건을 종합해 메타분석했다. 분석을 통해 총 31만여 명의 연구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는 6만 4000여 명임을 확인했다. 

13건의 코호트 연구를 종합한 결과, 커피 섭취가 고혈압 발생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관련성이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  

미국에서 수행한 연구와 질적 수준이 낮은 연구에서는 커피 섭취가 고혈압 위험성을 낮춘다고 보고됐다. 하지만 유럽 및 아시아에서 수행한 연구와 기타 성별, 카페인 유무, 흡연, 추적기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수행된 메타분석에서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를 주도한 책임저자 명승권 대학원장은 “커피는 이를테면 두 얼굴을 가진 헐크다. 커피 안에는 1000여종의 화학물질이 들어있어 질병에 따라 위험성이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한다"며 "최근까지 사람을 대상으로 한 관찰역학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커피 섭취는 당뇨, 일부 암(간암, 유방암, 대장암 등), 파킨슨병 등의 위험성을 낮추지만 저체중아 출산, 유산, 이상지질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의 위험성을 높인다"고 말했다. 

명승권 대학원장은 "혈압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기존 메타분석 연구마다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인구집단의 차이, 측정방법의 차이, 출판되지 않은 데이터 포함 등의 이유로 생각된다"며 "

혈압과 관련된 커피 속 물질은 카페인과 클로로제닉산이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해 즉각적인 혈압상승 효과를 나타내지만 클로로제닉산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종에 기인한 혈압상승을 억제해 항고혈압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클로로제닉산의 이런 효과로 볼 때 커피 섭취가 고혈압 위험성을 높이지 않는 이유로 추측된다고 명승권 원장은 설명했다. 

그는 “이번 연구를 통해 커피 섭취가 고혈압 위험성을 높이지 않는다는 결과를 밝혀냈지만, 기존의 또 다른 메타분석 결과에서처럼 커피 섭취는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등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커피 섭취는 삼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에는 한민정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제1저자(연구참여 당시 국립암센터 가정의학과 전임의), 명승권 대학원장이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연구결과는 대한의학회의 공식 SCIE 학술지인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2022년 11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