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흔히 알려진 피부질환으로 사춘기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나타나는 골칫거리 이다. 여드름은 사춘기의 상징이라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되었다.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서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청소년기 여드름과 달리 성인여드름은 염증성 병변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의 주된 원인은 피지선에 생기는 염증으로 유전적인 영향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개인의 청결도, 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여드름흉터는 한 번 생기게 되면 자연적으로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피부 재생을 하는데 한계가 있어 만족스러운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과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가 필요하다. 흉터는 조직 자체가 오랜 시간 고착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피부 표면에 바르는 화장품이나 연고 등으로 관리를 한다고 해도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렇기에 오래된 패인흉터는 피부 겉 표면이 아닌 진피층의 새로운 재생을 위해서 피부 속부터 살을 채워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흉터 종류로는 송곳형 , 박스형, 둥근 접시형, 복합형 흉터 등 다양하다. 이는 개인마다 다른 형태의 흉터가 발생 할 수 있고 피부 상태와 발생 정도를 파악한 후 치료를 진행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드름이 생기면 손으로 만지거나 직접 여드름을 압출해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손에 묻어 있는 세균이 피부로 옮겨 2차 감염으로 이어지기 쉽고 여드름이 심하게 곪은 상태에서 잘못된 압출을 시도한 경우에도 피부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면서 깊게 패인 흉터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전 엘케이피부과 이웅재 대표원장은 “여드름흉터는 쉽게 지워지지 않고 피부 회복 시간도 오래 걸리기에 피부에 흉터가 생겼다면 방치보다는 전문의피부과를 방문하여 상담 후 적극적인 치료로 대응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면서 “치료시기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의 피부상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꼼꼼하고 섬세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조언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