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피플바이오(대표 강성민)는 지난 19일 알츠하이머병 혈액검사 브랜드 ‘알츠온’(AlzOn)을 출시했다. 알츠온은 간단한 혈액 채취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위험도를 확인하는 새로운 검사 방법이다.

앞서 회사는 2018년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알츠하이머병 혈액검사 키트에 대한 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받았다. 또 지난해 말에는 알츠하이머병 혈액검사 키트에 대한 신의료기술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올해 초부터 수탁검사기관 및 종합병원 등에 알츠온을 공급하고 있다.

알츠온은 알츠하이머병 원인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의 올리고머화(응집화) 정도를 측정해 해당 질환 위험도를 평가하는 검사로 조기진단에 있어 전문의의 종합적인 판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대부분의 퇴행성 뇌 질환은 증상이 나타날 때, 즉 인지기능 악화나 동작 이상 등이 발견될 때 진단이 이뤄진다. 기존 알츠하이머병 진단은 뇌척수액 검사와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을 활용한 영상 검사가 있지만 이러한 검사들은 환자의 통증 유발·접근성·고비용 측면에서 조기진단으로 사용하기에 제한이 있었다.

반면 알츠온은 간단한 혈액 채취로 알츠하이머병의 병리적 현상을 측정해 그 위험도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검사자는 사전에 위험도를 인지해 환자를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강성민 피플바이오 대표는 “알츠온은 ‘알츠하이머병 케어의 시작(On)’이라는 의미를 갖는 알츠하이머병 혈액 검사다. 고령화 시대에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제공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회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