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사동정 동정
서울성모병원 정미향 교수, 고혈압학회 임상연구자상 수상

[라포르시안]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정미향 교수가 최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된 제57회 대한고혈압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Hypertension Seoul 2022)에서 임상연구자상(Clinical Research Award)을 수상했다.

대한고혈압학회 임상연구자상은 고혈압학회가 지원하는 학술연구비로 진행된 연구결과 발표 중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2명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정미향 교수(제1저자)는 ‘암 환자의 항고혈압제 순응도 및 심혈관질환(Antihypertensive medication adherence and cardiovascular outcomes in patients with cancer: a nationwide population-based cohort study)’ 연구 결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건강보험데이터를 이용해 고혈압을 동반한 암환자 1만9,246명의 데이터를 통해 암환자의 고혈압약제 복용 순응도에 따른 심뇌혈관질환 사망 및 입원 위험 정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전체 암환자의 3분의 2가 고혈압 약제에 대한 순응도가 떨어졌으며, 고혈압 약제에 대한 순응도가 떨어지는 환자는 대조군(순응도 좋은 환자군)과 비교해 좋지 않은 임상 결과(전체 사망,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입원)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 교수는 “항암제 개발에 힘입어 많은 암환자들의 생존기간이 늘어난 상황에서 암환자들은 암뿐만 아니라 심뇌혈관질환 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만 고혈압 관리는 종종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고혈압이 동반된 암환자의 경우, 꾸준한 약제 복약이 중요함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