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가을철이 되면 피부 탄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이때 각질이 만들어지며 매끄러웠던 피부 표면은 거칠어질 수 있고 피부 전체적인 탄력도 급격하게 떨어지게 된다. 이처럼 무너진 피부 탄력을 위해서 피부 보습과 회복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을 활용한 홈 케어를 진행할 수 있지만 혼자만의 힘으로는 일정 한계가 있다.

또한 우리 몸은 20대 이후를 기점으로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주름이 도드라지는 등 노화로 인한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20대나 30대 사이에서는 두툼한 턱살로 인한 이중턱을 없애거나 늘어진 볼살에 대한 탄력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리프팅 시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홈 케어로 개선하기 힘든 피부 탄력 증진이나 피부 노화 개선을 비수술적 방식으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떨어진 피부 탄력과 노화 현상은 피부 깊숙한 곳에 있는 진피층과 근막층(SMAS)에 위치한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의 재생 능력이 떨어진다. 다시 말해 피부 탄력을 지탱하는 탄력 인자가 줄어들어 피부 탄력과 회복에 필요한 재생 능력도 함께 저하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표면뿐만 아니라 피부 깊은 곳에 있는 재생 능력을 복원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초이스피부과 신사점 최광호 원장은 “이중턱 심부볼 등을 제거하고 싶다면 비수술적 시술 방식인 울쎄라 리프팅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울쎄라 리프팅과 써마지 등의 리프팅 시술의 경우 표피 내부에 직접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자극을 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피부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의료진이거나 불법 팁을 활용하여 시술한다면 지방 손실로 인한 패임, 꺼짐 현상이 발현할 수 있다. 또한 화상이나 염증 등 각종 부작용도 뒤따를 수 있어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본 후 안전에 유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최원장은 “리프팅 시술을 고려한다면,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얼굴 주변의 상태, 피부 유형 등을 세밀하게 진단하고,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개인의 취향과 피부 상태에 맞춰 안전하게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울쎄라 등의 열에너지를 활용한 리프팅 시술의 경우 효율적인 에너지 전달과 오랜 유지 기간을 위해 반드시 정품 팁을 사용하고 있는지, 환자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시술이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