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코로나19가 완연한 감소세에 있지만 여전히 롱코비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여기에 일교차가 큰 환절기 날씨가 이어지면서 독감 유행주의보까지 발령되면서 호흡기질환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관지·천식·기침·만성폐쇄성폐질환(COPD)·폐암 등 호흡기질환은 재발이 쉽고 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평소 관리에 많은 주의를 요한다.

의료계와 산업계는 호흡기질환에 대한 수술 후 폐합병증 예방은 물론 호흡 기능 및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 복귀에 효과가 뛰어난 재활 치료 연구와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디지털 치료기기부터 운동 가이드·가정용 의료기기·호흡재활 클리닉까지 환자 상태와 환경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재활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 호흡기질환 디지털 치료기기 ‘레드필 숨튼’

디지털 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의 ‘레드필 숨튼’은 COPD 등 호흡기질환자가 집에서 스스로 재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의사 처방 디지털 치료기기(DTx)로 운동 강도에 따른 환자 상태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 맞춤 프로그램으로 환자의 재활 이행 이력과 증상 기록을 의료진에게 보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의료진은 실시간 환자 상태 호전과 급성 악화를 살필 수 있다.

레드필 숨튼은 지난해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확증 임상 계획을 승인받아 현재 서울보라매병원 등 상급병원에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며, 연내 임상 완료 후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상용화가 예상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앞서 2015년 11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레드필 숨튼 파일럿 연구를 실시했으며 2017년 4월부터 2018년 3월까지 24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탐색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12주간 임상에서 레드필 숨튼을 이용한 COPD·폐암 환자들은 도보거리 증가와 호흡 곤란이 감소하는 등 유효성이 입증됐다.

라이프시맨틱스는 레드필 숨튼 상용화가 확정되는 시기에 맞춰 글로벌로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FDA 인허가를 위한 임상시험을 추진 중이며, 향후 인도 중국으로 무대를 확장할 계획이다.

카카오헬스케어, 롱코비드 증상 개선 ‘숨운동 서비스’

카카오는 얼마 전 카카오헬스케어와 롱코비드 극복에 도움이 되기 위해 ‘숨운동 서비스’를 선보였다. 숨운동 서비스는 ‘코로나19, 잘 쉬고, 잘 쉬자’는 슬로건 하에 후유증으로 알려진 기침, 가래, 만성피로 등 증상을 가벼운 호흡운동으로 개선하고자 개발됐다.

기침 및 가래 해소를 위한 운동, 피로회복을 위한 운동 등 총 4개로 구성돼있으며 미국재활의학회(AAPM&R) 장기 코로나 대쉬보드(PASC Dashboard)에서 제시한 코로나 후유증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참고했다. 또한 국내 올바른 적용을 위해 강원대병원의 의학 자문과 감수를 받아 공신력을 높였다. 숨운동 서비스는 모바일 및 PC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더보기탭 ‘카카오 나우’ ‘카카오 채널'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브레싱스, 폐 건강 위한 홈 헬스케어 의료기기 ‘불로 M’

브레싱스의 폐 건강 측정 장치 ‘불로 M’(BULO M)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체온계처럼 간편하게 폐 기능 검사를 할 수 있는 의료기기로 오는 11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기에 호흡을 불어넣으면 폐 상태가 정상인지 아닌지, 폐활량은 얼마나 되는지를 자동 분석해 앱을 통해 사용자에게 즉각적으로 알려주는 블로 M은 식약처 2등급 의료기기 승인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았고, 국내 대학병원에서도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미국흉부학회(ATS)·유럽호흡기학회(ERS) 표준파형 테스트에서 97% 이상 높은 정확도를 인정받았으며 의학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질병 여부 등을 직접적으로 알려준다. 또 1회용 교체용 마우스피스를 적용해 불특정 다수 사용으로 인한 감염위험을 방지했고 55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을 극대화했다. 더불어 1/1000L의 미세호흡까지 측정 가능한 초정밀 센서도 탑재했다.

인천성모병원 ‘호흡재활 클리닉’, 환자별 맞춤치료 제공

가톨릭대인천성모병원은 지난 6월 ‘호흡재활 클리닉’을 개설했다. 호흡재활 클리닉은 전문 의료진과 치료사의 협업으로 환자들에게 맞춤 재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COPD, 제한성 폐질환, 폐절제술, 급성호흡곤란 증후군, 신경근육계질환, 척수손상, 흉부 및 복부 수술 전·후 등 환자를 대상으로 호흡근 강화 운동, 호흡법 교육, 근력운동, 유연성운동, 유산소운동 등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호흡곤란 증상 완화 ▲운동 능력 향상 ▲삶의 질 향상 ▲폐기능 악화 예방 ▲호흡곤란 악화 및 재입원 예방을 통해 장기적으로 환자 건강 증진 상태 유지와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