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캐논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이하 캐논 메디칼)는 지난 5일 의료영상 진단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기업 팬토믹스(대표 최병욱 김판기)와 헬스케어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심장 MRI 기반 의료용 AI 솔루션 영역에서의 협업으로 심장 MRI 임상 활용에 대한 의료진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공동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양사 기술 교류와 협업으로 심장질환 영역에 활용 가능한 새로운 제품 개발 기회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캐논 메디칼은 MRI 분야에서 의료진 및 환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3.0T ‘밴티지 갈란’ 및 1.5T ‘벤티지 엘란’ 등 MRI 장비에 뛰어난 노이즈 저감 AI 기술을 적용해 양질의 이미지를 재구성하고, 동일한 품질의 MR 영상을 획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환자 중심의 위치 및 MRI 촬영 단면 설정 등 촬영 준비 과정의 많은 부분을 기계학습 기술로 자동화해 MRI 촬영 기사의 수고와 시간을 절약하고 숙련도에 영향 받지 않은 영상 품질의 일관성 유지가 가능하도록 했다.

팬토믹스는 심장 MRI 영상 분석 솔루션 ‘마이오믹스’(Myomics)를 통해 AI 기술로 심장 MRI 영상을 자동 분석하고 이에 대한 결과 리포트까지 제공한다. 심장 부위 경계를 자동 분할해 보여줄 뿐만 아니라 분석된 결과도 환자 상태에 따라 다양한 타입으로 선택해 볼 수 있어 의료진이 더욱 편리하게 진료를 할 수 있다.

AI가 자기이완율(Relaxivity)을 기반으로 심장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모양으로 볼 수 없었던 심층적인 요소까지 분석·진단할 수 있다.

양사는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만들고 이를 통해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시장 진출 등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며, 필요에 따라 심장 이외 신체 부위의 MRI 및 기타 영상진단장비 영상과 질환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준 캐논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 대표는 “심장 MRI 영상 분석 솔루션 영역에서 최고의 혁신성과 기술력을 가진 팬토믹스와 협업하게 돼 진심으로 기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의 동반 성장은 물론 국내 헬스케어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판기 팬토믹스 대표는 “의료진 및 환자 중심으로 의료기기업계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캐논 메디칼과 함께 협업할 수 있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기술적 교류 및 성공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양사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