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
코어라인소프트, 순천향대서울병원에 폐질환 진단솔루션 공급

[라포르시안]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 최정필)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진단을 보조하는 ‘AVIEW COPD’와 간질성폐질환(ILD) 진단에 이용되는 자동화 정량 분석 솔루션 ‘AVIEW Lung Texture’를 순천향대서울병원에 공급했다고 6일 밝혔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기관지와 폐 조직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꼽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에 이어 전 세계 사망의 3번째 원인이다.

국내 유병률 또한 높은 편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40세 이상 유병률은 13.3%, 70세 이상은 48.5%에 이르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병률이 크게 증가한다.

간질성폐질환은 폐 간질에 만성 염증 및 섬유화가 진행돼 폐의 탄성도가 감소하고 가스교환 장애가 발생하는 질병이다. 호흡곤란과 마른기침이 주요 증상으로 호흡곤란이 점차 진행돼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 특히 특발폐섬유증의 경우 5년 생존율이 약 40%로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은데, 최근 항섬유화 약제 개발로 치료 반응의 대한 평가와 조기발견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 ‘AVIEW COPD’는 만성폐쇄성폐질환 진단·추적관찰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해 흉부 CT 영상을 자동 분석하고 중요 영상 소견들을 정량화하는 솔루션이다. 기관지와 폐엽의 자동 분할과 중요 영상 소견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시행해 폐 실질 변화와 손상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기관지와 세기관지 등 기도 변화에 대한 상세한 분석도 가능하다.

‘AVIEW Lung Texture’는 간질성폐질환 진단·평가를 위한 완전 자동화 및 정량 분석 솔루션으로 딥러닝 알고리즘의 AI 기술을 통해 간질성폐질환에서 보이는 6가지 패턴의 중요 폐 실질 영상 소견들에 대해 자동 분석하고 정량화한다. 또한 이에 따른 결과 값을 리포트 형태로 자동 생성해 제공함으로써 간질성폐질환의 정확하고 객관적인 진단·평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진단보조시스템 역할을 수행한다.

이정재 순천향대서울병원장은 “이번에 도입한 AI 솔루션으로 중요 폐 질환들을 초기에 그리고 정확하게 예측·식별해 진단과 치료 수준을 높일 것”이라며 “첨단 기술을 적용한 의료 환경을 구축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