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 K-HOSPITAL FAIR 2022
[KHF 2022] 라이프시맨틱스, 고혈압·피부질환 솔루션 첫 공개

[라포르시안] 디지털 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대표 송승재)가 지난달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KHF 2022)에 참가해 신규 고혈압 및 피부질환 솔루션 3종을 공개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KHF 2022에서 ‘닥터앤서2.0’ 사업을 통해 구축한 ▲일상혈압 분석 진단 및 혈압관리에 따른 예측 소프트웨어(SW) ▲부위별 피부 영상 기반 피부암 감별진단 보조 SW ▲남성형 탈모 치료계획 수립을 위한 모발밀도 분석 SW 등 3종의 의료 솔루션을 소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전남대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일상혈압 분석 진단 및 혈압관리에 따른 예측 SW’는 고혈압 환자의 치료·관리계획 수립을 돕는 통합 솔루션. 환자가 8주 동안 가정혈압 기록 모바일 앱을 통해 혈압을 기록하면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1~4주 후 차기혈압 예측 및 고위험군 판별, 약제용량 관리 방법 등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환자가 주도적으로 측정한 데이터와 임상 데이터를 연동 가능하다는 점에서 고혈압 합병증 발생률 감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피부질환 소프트웨어 2종은 경북대병원과의 협업으로 구축됐다. ‘부위별 피부 영상 기반 피부암 감별진단 보조 SW’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피부 이미지를 판독해 양성종양 및 악성흑생종 등 피부암 여부를 감별해준다. 또한 별도의 영상장비 필요 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피부암을 조기 발견하는데 유용하다.

이밖에 인공지능(AI) 기반 ‘남성형 탈모 치료계획 수립을 위한 모발밀도 분석 SW’는 면도된 두피 이미지를 대상으로 모발 수를 추정한다. 대상자의 모낭을 탐지하고 이식 가능한 모발 수 추정 및 모발밀도 등을 면밀하게 분석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KHF 2022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혈압 측정 및 모바일 앱 데이터 입력, 스마트폰 피부암 감별 및 모발밀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해 호응을 얻었다.

올해 K-HOSPITAL FAIR에는 닥터앤서2.0 사업에 참여 중인 ICT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김응희 ICT연구소 연구개발팀장은 “혈압·피부·탈모 등 대중적인 질환에 대한 사회적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병환의 조기 감별 및 치료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번 소프트웨어를 선보이게 됐다”며 “라이프시맨틱스는 닥터앤서 2.0 공동관에 출품된 13개 제품 가운데 가장 많은 소프트웨어를 출품하면서 AI 기반 디지털 헬스 기술력을 인정받은 만큼 향후 관련 사업에서 성공적인 성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라이프시맨틱스가 참여 중인 닥터앤서2.0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AI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으로 질환 예측 및 진단·치료·관리를 지원하는 AI 기반 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주요 병원 및 ICT(정보통신기술) 기업이 모인 컨소시엄 형태의 프로젝트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앞서 2018년부터 2021년 3월까지 닥터앤서1.0을 통해 약 80~85% 수준의 전립선암 발생 위험에 대한 정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전립선암 예측 알고리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바 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