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심사평가원, 건강보험 노하우 공유 국제연수과정 개최

[라포르시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2022년도 국제연수과정(HIRA Training Course on Social Health Insurance 2022)'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0회차를 맞은 ‘HIRA 국제연수과정’은 2013년 시작한 이래 매년 보건의료지출 관리경험 및 노하우를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있다. 이번 연수과정 대상자는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그리고 캄보디아 등 8개국 13명의 공무원 및 보건의료전문가들이다. 이들은 한국의 보건의료제도 및 심사평가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현업적용을 목적으로 연수과정에 참여했다.

심사평가원은 지난해 12월 ‘전략적 구매를 위한 WHO 협력센터(WHO Collaborating Centre for Strategic Purchasing)’로 지정됐다. 이를 계기로 WHO 협력센터 활동의 일환으로 WHO 서태평양 지 역사무소(WPRO)와 공동으로 이번 연수과정을 개최했다.

연수 과정은 국내건강보험제도 및 건강보험 비용지출관리에 관한 강의와 각국 경험에 대한 토론 등으로 구성했다. 

WHO 재정전문가인 조셉 쿠친(Joseph Kutzin)의 ‘Health Financing for UHC’ 영상강의를 시작으로, ‘보편적 건강보장 달성을 위한 전략적 구매’에 대해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권순만 교수의 강의가 이어졌다. 

‘전략적 구매 운영’ 관련 교육 프로그램은 연수과정 셋째 날까지 ▲요양급여비용 심사 ▲현지조사 ▲적정성 평가 ▲급여 등재 관리 ▲KPIS(의약품유통정보관리) ▲DUR(의약품안심서비스) ▲빅데이터 및 ICT 시스템 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진행된 강의를 바탕으로 연수과정에 참여한 8개국의 국가별 토론으로 보건의료 환경 및 제도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장도 마련했다. 

심사평가원 이진용 심사평가연구소장은 “이번 연수과정은 보건의료 서비스의 전략적 구매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은 결과인 만큼 심사평가원에도 의미 있는 행사였다”며 “3박4일 동안 전수한 노하우가 각국에 더 나은 건강보험제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