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글로벌 체외진단 기업 엑세스바이오(대표 최영호)는 민감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린 차세대 코로나 항원 자가 진단키트 ‘CareSuperb COVID-19 Antigen Home Test’ 개발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현재 미국 특허청으로의 특허 출원이 완료됐으며, 미 긴급사용승인허가(EUA)를 위한 임상시험은 올 가을에 진행될 예정이다. 

엑세스바이오에 따르면 CareSuperb 제품은 자체 성능 테스트에서 기존 제품인 CareStart 대비 민감도를 32배 개선했다.

엑세스바이오는 공신력 있는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뉴욕 유력 의료기관에서 재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 연방정부의 ‘바이 아메리카’ 정책에 이은 ‘메이드 인 아메리카’ 정책에 대한 직접적인 수혜를 받겠다는 계획이다.  

엑세스바이오는 미국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는 기업으로, 자사의 코로나 자가 진단 키트가 ‘메이드 인 아메리카’의 자격을 충족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메이드 인 아메리카’ 대상으로 선정되면 추가적인 성장동력 확보는 물론, 미국 바이오 시장에서의 입지가 한 차원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영호 대표는 “PCR 검사 수준에 근접한 민감도를 구현해 내는데 성공해 엔데믹이 도래해도 경쟁사 대비 월등히 뛰어난 민감도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확고히 했다”며 “이번에 개발된 고민감도 플랫폼 기술은 타 질병으로도 적용 가능한 만큼 원숭이 두창, 뎅기, 인후염 등의 고민감도 신속진단제품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