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수면솔루션 브랜드 레즈메드는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치료·관리에 특화된 레즈메드 헬스케어 코리아 본사 전문 환자 관리 ‘레즈메드 케어 서비스’(ResMed Care Service)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레즈메드는 양압기를 개발·상용화해 140개국 이상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 수면 장애, 호흡 장애,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질환을 진단·치료·관리하는 의료기기와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제조·유통하고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가 한층 더 심화된 수면질환으로 수면 중 기도가 좁아지다가 일시적으로 막혀 잠시 숨을 멈추는 증상으로 수면의 질을 낮추는 수면 장애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한국 수면무호흡증 잠재적 환자는 약 800만 명에 달한다. 미국 수면학회AASM(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은 중등에서 중증의 성인 수면무호흡증 환자 치료 시 양압기 사용을 표준 치료로 권고하고 있다.

한국은 2018년 7월부터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양압기 임대료가 건강보험 혜택을 받게 되면서 의료진 처방전에 따라 양압기를 임대 받아 치료하는 경우 환자는 90일 순응 기간 이후에는 임대료의 20%만 본인 부담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단기 치료가 아닌 꾸준한 치료·관리가 중요하다. 한국의 경우 건강보험 혜택 유지를 위한 순응도 평가가 중요하다. 순응도란 국민건강보험공단 기준에 따른 치료과정(치료시간·방법 등)을 꾸준히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의료진의 적극적인 상담이 매우 중요하고 IT 기술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올바른 치료를 조력하는 지속적인 환자 지원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된다. 레즈메드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의 지속적인 관리를 돕고자 ‘레즈메드 케어’ 서비스를 운영한다.

레즈메드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로 ‘레즈메드 헬스케어’ 보험급여 렌탈 계약 사용자를 대상으로 ▲웰컴키트 제공 ▲본사 전문 환자관리팀의 양압기 사용 및 불편사항 상담 ▲정기적인 소모품 교체 서비스 ▲제품 점검 서비스 ▲프리미엄 마스크 특가 혜택 등 고객 지원을 제공해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의 평생 수면건강관리를 함께 할 계획이다.

환자관리시스템 ‘에어뷰’를 통해 환자와 의료진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양압기 사용 내역 및 기기 상태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이 회사 관계자는 “레즈메드는 제품 서비스뿐만 아니라 본사 전문 홈케어팀, 환자관리팀, 전문 테크팀 등을 구성해 환자에게 밀접한 ‘토털 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해 수면 진단부터 치료 과정까지 더 많은 환자들이 최상의 수면건강을 유지해 삶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