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 탁승제 교수 등 스텐트 시술 유용성 입증

[라포르시안] 아주대병원은 한중 다기관 연구팀이 NEJM 9월호에 관상동맥조영술로는 판단이 어려운 중등도 협착의 환자에서 관상동맥 압력을 측정하는 혈류측정법과 혈관내 영상검사인 혈관내초음파 두 방법이 모두 스텐트 시술을 가이드하는데 유용함을 증명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아주대병원 탁승제 순환기내과 교수(공동교신저자), 중국 항조우 제쟝병원 Wang JianAn 교수(공동교신저자), 서울대병원 구본권, 강지훈 교수(제1저자), 아주대병원 윤명호 교수(공동저자) 등이 참여했다. 

연구팀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과 중국의 18개 병원에서 총 4,355명을 스크리닝 해서 그중 1,682명을 대상으로 관상동맥스텐트 시술 시 두 방법을 전향적 무작위추출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시술 도중, 직후 및 2년간 임상경과를 추적관찰해 비교했다.

그동안 같은 주제에 대한 소규모 후향적 연구는 있었지만 확실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대규모 전향적 무작위 비교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혈관내초음파를 사용하는 경우 중재시술 여부를 결정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연구결과, 혈관내초음파를 하는 경우 혈류측정을 할 때보다 스텐트 시술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나, 두 방법간에 시술 과정, 시술 직후 및 추적관찰기간 동안에 심장혈관 관련 임상적 성적에는 차이가 없음을 확인했다. 

관상동맥조영술에서 내경협착이 40~70%인 경우 관상동맥 조영술만으로 ‘심근 허혈’ 여부를 판단하기 매우 어려우나, 상당히 많은 환자에서 이 정도의 협착이 관찰된다. 관상동맥이 심하게 막힌 경우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중증도 협착의 경우 관상동맥조영술 외 어떤 방법을 이용해야 할지 고민이었다. 상당한 협착이 있다고 해도 심근허혈이 없는 경우가 있으며, 눈으로 보기에 협착이 심해도 심근 허혈이 없는 경우 스텐트와 같은 관상동맥 중재시술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아주대병원은 이미 20여 년 전부터 관상동맥 협착의 혈류역학적 검사(혈관내 압력, 혈류속도 측정 검사)로 허혈 유무를 판단하고 이를 기초로 스텐트 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혈관내초음파 검사도 혈관의 여러 가지 특성과 협착 정도를 잘 알 수 있는 영상검사로 많은 장점이 있어 현재 스텐트 시술시 가이드 방법으로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번 연구로 스텐트 시술시 가이드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두 방법을 많은 환자에서 비교해 시술자들이 실제 이용하는데 더 명확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탁승제 교수는 “10여 년 이전부터 하고자 했던 연구가 우여곡절 끝에 국내 및 중국 연구자들의 협력으로 다년간 대규모 연구를 시행해 그 성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며 다기관 국제적 협력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논문 제목은 ‘Fractional Flow Reserve or Intravascular Ultrasound to Guide PCI(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시 관상동맥 압력측정을 통한 혈류측정법과 혈관내 영상검사인 혈관내초음파 사용의 비교연구 )’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