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전북대병원 이용철·정재석 교수.
사진 왼쪽부터 전북대병원 이용철·정재석 교수.

[라포르시안] 중증천식 상태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가 기저 질환인 기관지천식의 만성기도염증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관련 질병 상태에 모두 위험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북대병원(병원장 유희철)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정재석 교수 연구팀이 중증천식환자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의 임상적, 면역학적 영향을 최초로 규명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Allergy(유럽 알레르기임상면역학지)' 최신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전북대학교 수의과대학 어성국 교수 연구팀과 함께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첨단 생물안전차폐동물실험 시설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감염 병발 중증 기관지천식 실험동물모델을 확립, 중증천식상태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가 기저의 기관지천식 만성 기도염증 악화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관련 질병 염증 경로 모두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실험모델에서 전사체분석 기법 등 다양한 최신 연구방법을 통해 중증천식의 질병 확립에 중요하다고 알려진 선천성면역계의 중요 요소인 NLRP3  인플라마좀의 활성화가 궁극적으로 중증천식환자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의 불량한 경과를 매개하는 주요 요소임을 입증했다. 이화여자대학교 김완규 교수 연구팀 및 KAIST 고규영 교수 연구팀과의 협업을 통해 이를 다양한 국가 및 인종을 포함하는 코로나19 환자 검체 분석 연구에서 재검증했다.

연구팀은 또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정보학 교실 김종승 교수 연구팀과의 협업을 통해 10만명 이상을 포함하는 건강보험공단 제공 대규모 국가코호트 분석으로 이를 다시 최종적으로 증명했다. 

이용철·정재석 교수팀은 “이번 연구가 중증천식 환자들의 코로나19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향후 전북대 수의과대학 어성국 교수 연구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 협업을 통한 후속 연구로 난치성폐질환 환자에 있어 다양한 신변종 호흡기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다양한 형태의 심도 있는 통합기도질환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