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영상의학회(회장 이정민)는 새로운 ‘주사용 요오드화 조영제 및 MRI용 가돌리늄 조영제 유해 반응에 대한 '한국 임상진료지침: 개정된 임상적 합의 및 권고안(2022년 제3판)’을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권고안은 2016년 제작한 ‘주사용 요오드화 조영제 및 MRI용 가돌리늄 조영제 유해 반응에 대한 한국 임상진료지침’을 개정한 것이다.

영상의학회 진료지침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개정 작업에는 영상의학회와 천식알레르기학회에 이어 대한신장학회가 추가로 합류해 3개 학회 전문위원 간 합의를 거쳐 개발했다. 

개정된 임상진료지침 주요 내용은 ▲자동주입기와 연결선에 대한 감염관리, ▲고위험군 확인을 위한 피부 검사, ▲급성 유해 반응 예방을 위한 조영제의 교체 사용, ▲신장 유해반응의 정의, 발생기전, 진단, 위험인자, 검사 전 신 기능 측정, ▲신독성 예방을 위한 조영제 회피 및 선택과 수액 등의 기타 요법 사용 등이다.

그 외 임상적으로 근거가 불분명하거나 전문가들의 합의가 어려운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하기로 했다.

영상의학회 진료지침위원회 최치훈 이사(충북의대 영상의학과 교수)는 “이번 권고안은 국내 임상상황에 맞는 조영제 사용 권고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진료지침 검색에는 국외 및 국내 문헌 검색 데이터베이스와 해외 진료지침 관련 사이트를 모두 활용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개정된 진료지침은 영상의학회지 2022년도 3월호에 게재됐다.

한편 조영제란 영상 검사를 할 때 조직의 대조도를 높여 주변 조직으로부터 병변을 명확하게 구별해내고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이다. 

CT 촬영시 사용되는 요오드화(iodinated) 조영제와 자기공명영상에 사용되는 가돌리늄 조영제가 대표적이다. 

조영제 사용 시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 환자 상황과 검사 목적에 따른 조영제 사용 이득과 위험성을 고려해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