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부는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윤 대통령 외에 28개 유관 부‧처‧청 및 17개 시‧도지사가 모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및 전망. 의료대응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방역 및 예방접종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이 보고됐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전파력이 강하고 면역 회피 특성이 있는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재유행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일상 회복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위중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방역의료 대응의 우선 목표다.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국가는 부족함 없이 책무를 다하고, 이를 위한 의사결정은 과학적 데이터와 전문가 참여에 기반한 꼭 필요한 만큼의 정밀 방역이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구체적으로 검사소 부족, 검사 비용 부담과 같이 국민의 불편함이 없는지 다시 한번 꼼꼼히 점검하고 충분한 개량 백신과 치료제 확보에도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또 "이달부터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지만, 필요하다면 자문위원회를 넘어 전문가가 직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의사결정의 근거와 결과도 설명할 수 있도록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코로나19 대응 본부장으로 임명하여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것"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