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이지케어텍(대표이사 위원량)은 비대면 진료 기술에 대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이지케어텍 비대면 진료 솔루션 ‘이지온더콜’(ezOntheCall)에 적용돼 있다.

특허 명칭은 ‘화상 진료 서비스 제공 방법, 장치 및 시스템’으로 병원정보시스템(HIS)과의 연동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이지온더콜은 해당 기술을 통해 국내 최초의 HIS와 연동되는 비대면 진료 솔루션으로서 비대면 진료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특허의 종래 기술인 화상통화 솔루션을 이용한 비대면 진료에서는 HIS 연동이 안 돼 진료 시 환자 정보를 활용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또 환자 의무기록 및 진료이력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HIS에 접속해야 했고, 진료 내용이 기록되지 않아 이력관리도 어려웠다. 더불어 환자 인증 과정이 단순해 상대적으로 보안도 취약했다.

반면 이지온더콜에서는 HIS에 접속하지 않고도 진료 내용 저장 및 이력 조회가 가능하고 데이터 송·수신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의료진 편의성 및 진료 연속성이 크게 향상됐다.

비대면 진료 공간 입장 시 3단계에 걸친 인증으로 보안도 강화했다. 이러한 높은 안전성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ISA가 주관하는 ‘비대면 서비스 보안강화 시범사업’에서 2년 연속 비대면 진료 대표 솔루션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위원량 대표이사는 “이번 특허는 디지털 헬스케어시장에서 이지케어텍의 비대면 진료서비스 역량을 증명한 사례”라며 “HIS와 클라우드 EMR 외에 이지케어텍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서비스로서 비대면 진료 솔루션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지온더콜은 지난해 사우디 국방보건부(MNGHA) 산하병원에 수출·운영되며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위상을 높였고 보건복지부 주관 ‘스마트병원 선도모형 개발 지원 사업’에서 분당서울대병원의 원격 중환자실 모니터링 시스템(eICU) 중 하나로 소개되며 주목받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