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우영 고대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
장우영 고대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

[라포르시안] 장우영 고대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나노입자 기반 형광프로브를 이용해 상처 치유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상처 진단법을 개발했다.

상처는 ▲염증기 ▲증식기 ▲표피기 ▲리모델링기 단계를 거쳐 치유된다. 장 교수는 각 단계에 대표되는 세포와 이를 특정 지을 수 있는 mRNA 바이오마커(PECAM1·KRT14·FSP1·GAPDH)를 선택해 유전자 변화를 금 나노 입자 프로브를 이용해 실시간 직접 관찰할 수 있게 했다.

이번에 개발된 진단법은 일반적인 상처 뿐 아니라 당뇨성 상처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상처부위 세포의 유전자 실시간 변화를 직접 관찰하기 때문에 유소아를 비롯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환자들에서도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

장 교수는 “성장인자 및 사이토카인 등에 의해 타깃 유전자 조절은 정상 및 당뇨성 상처 치유를 명확하게 구분 지을 수 있다”며 “상처 회복 각 단계별 타깃 유전자 발현율 계산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빠른 상처 진단이 가능해 정확한 상처 회복평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Monitoring Wound Healing with Topically Applied Optical NanoFlare mRNA Nanosensors)는 국제학술지 ‘Advanced Science’에 발표되며 국내외 주목을 받았다. 또한 대한소아정형외과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며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