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루닛 인사이트 MMG·루닛 인사이트 CXR
사진 왼쪽부터 루닛 인사이트 MMG·루닛 인사이트 CXR

[라포르시안]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이달 13일부터 17일까지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되는 ‘유럽영상의학회 2022’(ECR 2022)에서 유럽 유방촬영술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와 흉부 엑스레이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관련 연구초록 5편을 발표한다고 11일 밝혔다.

루닛은 유방촬영술 검사를 통해 비록 현재는 암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5년 내 유방암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AI 이미징 바이오마커를 개발함으로써 기존 유방암 예측 모형(BCSC)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을 입증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또한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와 함께 진행한 공동연구 2편도 소개한다. 양측은 이번 학회에서 유방촬영술 검사 주기 사이에 발생하는 암인 간격암(Interval Cancer)을 발견하는데 루닛 인사이트 MMG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상의학자인 피오나 길버트(Fiona Gilbert) 케임브리지대 교수가 참여해 신뢰도를 높였다.

루닛은 이와 함께 스위스 바젤대학교병원과 함께 루닛 인사이트 CXR 관련 연구초록을 발표한다. 양측은 루닛 인사이트 CXR을 활용해 의료영상을 판독한 결과 루닛 인사이트 CXR의 정확도는 97.3%로 높게 나타냈다. 또한 판독에 걸린 시간도 AI 없이 판독했을 때 23.2초에서 AI 활용 시 14.1초로 약 40% 감소했다.

루닛은 이밖에 국내 9개 코로나19 치료센터에서 루닛 인사이트 CXR을 활용해 코로나 환자 예후를 예측한 결과 루닛 인사이트 CXR과 임상 소견 데이터를 함께 사용할 경우 중환자실 입원율, 병원 내 사망률 등 예후와 산소 보충, 체외막산소공급(ECMO) 등 추가 조치 필요성 예측이 향상된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ECR 학회에서 루닛의 차별화된 AI 영상분석 솔루션의 기술력을 소개함으로써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학회에서 입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헬스케어기업 및 의료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