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29일까지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임명 강행 수순

김승희 후보자
김승희 후보자

[라포르시안]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지난 23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오후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를 국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송부 기한은 오는 29일까지다. 

김승희 후보자는 그간 막말, 편법증여, 정치자금법 위반 등 각종 의혹이 일면서 인사청문회도 열리지 못했다. 

김 후보자는 국회의원이던 2019년 10월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건망증은 치매 초기증상"이라는 발언을 해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되기도 했다.  

2012년 식품의약품안전청 차장 재임 때 공무원 특별공급으로 분양 받은 세종시 아파트를 5년 동안 임대한 뒤 팔아 1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거둬 '갭투자' 의혹도 나왔다. 

가장 최근에는 국회의원 시절 관용차로 쓰던 렌터카를 정치자금으로 도색한 뒤 매입해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같은 의혹이 나올 때마다 설명자료를 내고 해명에 나섰으나 야당을 설득하지는 못해 임명이 철회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왔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를 국회에 요청함으로써 사실상 임명 강행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민사회와 보건·복지 단체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김승희 후보자 지명철회를 거세고 요구하고 있다.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기초법바로세우기공동행동, 무상의료운동본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는 지난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희 후보자의 민간 업계 대변과 규제 완화에 매몰된 과거 행적에서 광범위한 사회정책 영역을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전문성과 자격을 확인하기 어렵다"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김승희 후보자는 국회의원 임기가 끝난 후, 2달 만에 법무법인 클라스의 고문으로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며 "문제는 바이오, 제약, 헬스케어 기업들의 이해를 대변하는 업무를 맡았고, 만약 김 후보자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이해충돌의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