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고한승 사장)는 삼일제약(대표이사 허승범 회장)과 21일 안과질환 치료제 ‘아멜리부’(성분명 라니비주맙)의 국내 판매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멜리부는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 혈관내피생성인자(VEGF: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A에 결합해 신생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것을 기전으로 하는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의 안과질환 치료제이다.

로슈와 노바티스 각사 실적 발표에 따르면 루센티스의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약 4.4조원에 달하며, 의약품 정보제공 서비스 '아이큐비아 데이터' 집계 결과, 국내 시장 매출 규모는 약 340억원에 이르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과 미국, 한국에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의 품목허가를 획득하고 이달 미국 시장에 제품을 출시했으나 국내 시장에서의 판매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삼일제약은 이번 계약을 통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환자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당사 첫 안과질환 치료제의 판매를 전문성 있는 파트너사와 함께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국내 환자들이 바이오시밀러 처방을 통한 혜택을 더욱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삼일제약 허승범 회장은 “당사는 자체개발 및 엘러간, 떼아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백내장, 녹내장, 건성안, 알러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안질환 치료제를 제공해 왔다”며 “삼성바이오에피스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황반변성, 당뇨병성황반부종 치료제인 anti-VEGF 제제를 보유함으로써 안질환 분야 토탈 케어를 실현하게 됐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망막질환 시장에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해 국내 환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018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습성 연령유관 황반변성(nAMD: Neovascular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아멜리부(프로젝트명 SB11)의 글로벌 임상 3상을 통해 오리지널 의약품과의 비교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 임상에 참여한 환자 총 705명 중 52주간 처방을 유지한 환자 634명의 데이터를 통해 의약품 효능 및 약동학(PK:Pharmakokinetics), 면역원성, 안전성 등에서 오리지널 의약품과의 동등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