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부가 '롱 코비드'(Long-Covid, 코로나19 후유증) 관련 원인과 증상에 대해 대규모 조사를 실시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대규모 조사를 통해 코로나19 후유증의 원인과 증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겠다"며 "조사를 토대로 코로나19 후유증 치료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립보건연구원이 국립중앙의료원, 경북대병원, 연세대의료원 등 국내 의료기관과 협력해 실시한 후유증 조사 결과 피로감, 호흡곤란, 건망증, 수면장애, 기분장애 등 증상이 가장 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후유증은 20~79% 환자에게서 확인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이용한 분석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 19.1%가 후유증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가운데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14개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60세 미만 기저질환이 없는 확진자 포함 약 1,000명 대상을 목표로  확진 후 3개월 및 6개월째에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방법(WHO 조사법) 으로 후유증 조사를 수행 중이다. 올해 하반기에 중간결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그동안 연구에서 기저질환자, 중증 환자, 입원환자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해 정상 성인의 후유증 빈도를 파악하기 어려웠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보다 정상 성인에서 정확한 후유증 빈도와 양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또 '호흡기 전담 클리닉'과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등 제각각이던 코로나19 외래 진료체계를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로 통합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다양한 코로나19 외래 진료기관을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로 통합하고 센터별로 가능한 진료 유형을 구분해 안내하겠다"며 "이 가운데 검사와 대면 진료, 치료제 처방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은 5천개 이상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