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사동정 동정
류기진 교수, 대한생식의학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라포르시안] 류기진 고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지난달 29일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개최된 ‘대한생식의학회 2022년 제82차 춘계학술대회’에서 기초의학분야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류기진 고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

류 교수는 박현태 교수팀과 진행한 연구 ‘레트로졸을 이용한 다낭성난소증후군 마우스모델에 대한 시간제한섭식의 치료효과’를 주제로 구연 발표해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시간제한섭식이란 간헐적 단식의 변형된 방식으로서 매일 일정한 시간대에 자유롭게 식이를 허용하고 그 외 시간에는 단식하는 방법이다.

기존 식이요법에 비해 음식 종류나 양 또는 칼로리 섭취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적으며 여러 연구를 통해 비만·당뇨·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이번 실험연구는 과체중과 정상체중의 다낭성난소증후군 마우스모델을 각각 구축해 4주 기간 동안 시간제한섭식을 적용했다. 특히 두 실험군 모두에서 동일하게 체중증가, 다낭성난소, 남성호르몬 증가, 황체형성호르몬 박동성 분비양상의 과활성화, 내장지방 염증소견, 장내미생물 균주 변화 등 다낭성난소증후군에 해당하는 여러 형질들이 유의하게 호전돼 정상치로 돌아오는 결과를 최초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류기진 교수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아직까지 공인된 근본적인 치료제가 없고 여러 진료지침에서 ‘건강한 식사’를 권고하고 있지만 실상은 구체적으로 어떤 식사 방식이 효과가 있는지 알려진 바가 없었다”며 "시간제한섭식은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비교적 쉽게 실천할 수 있으며 여러 만성질환과 더불어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