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배우 이얼이 식도암 투병 끝에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얼은 작년에 방송된 tvN '보이스 시즌4' 종영 후 식도암 진단을 받고 투병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식도암은 식도에 발생하는 암으로 50대에서 70대 남성에 주로 발생한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식도암은 전체 암환자의 약 1.7%을 차지하며 11번째로 흔히 발생하는 암이다.

식도암의 주요 증상은 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식도 부위 통증이다. 식도는 잘 늘어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식도암 크기가 작다면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식도암이 상당히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다. 

식도암이 점차 진행하면, 식도의 내강이 좁아져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고, 점차 진행되면 죽, 미음, 물도 삼키기 힘들어진다. 크기가 큰 음식을 먹을 때 걸리는 느낌이 느껴지거나 앞가슴이나 등 쪽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로 인해 식사가 불편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식사량이 줄어들고 심한 체중 감소와 영양실조가 동반될 수 있다. 

식도암이 진행하면 식도 주변의 기관에까지 암세포가 침윤하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식도암이 목소리를 내는 성대의 후두 신경을 침범하면 목이 쉬고 쉰 목소리가 나온다. 식도암이 식도 바로 뒤의 척추를 침범하면 등 쪽에 통증이 발생한다. 기관을 침범하면 기침, 객혈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식도암 진단은 식도 조영술, 식도 내시경, ,초음파 내시경, 기관지 내시경 등으로 한다. 식도암 치료 방법은 크게 외과적 절제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원격 전이가 없고 병변을 절제할 수 있으며, 환자 전신 상태가 수술을 받기에 적합한 경우에는 주로 외과적 절제술을 시행한다. 필요할 경우 수술 전후로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 요법을 시행하기도 한다. 외과적 절제가 불가능하거나 원격 전이가 있는 식도암에 대해서는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 요법 등을 시행한다.

식도암 예방을 위해서는 음주를 줄이고, 담배를 끊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해야 한다. 탄 음식이나 가공된 햄, 소시지 같이 질산염이 많이 포함된 음식도 피해야 한다. 만약 위-식도 역류나 바렛 식도로 진단받는다면, 적절한 치료와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식도암의 예방과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