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올해 3월 제주대병원에서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생후 12개월 영아가 치료 과정에서 투약 오류로 기준치의 50배가 넘는 약물을 투여 받고 사망한 일과 관련 한국환자단체연합이 철저한 진상 규명과 경찰 수사,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환자단체연합은 12일 성명을 내고 "지난 3월 10일 코로나19에 확진된 두 살 강모 어린이가 같은 달 11일부터 제주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가 간호사의 에피네프린 과다투약으로 다음 날 12일 숨지는 어처구니없는 환자안전사고를 당했다"면서 "그런데도 병원 측은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급성 심근염이 사망원인이라며 진실을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환자단체연합은 "환자안전사고의 대표격인 투약 오류로 사망한 유림이 사건을 환자안전법 시행 6년의 우리나라 환자안전 수준의 현주소를 시청각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으로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환자단체연합은 "복지부는 제주대병원 대상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수시조사와 제주대병원 과다 투약 환자안전사고 의무보고 내용을 기초로 중앙환자안전센터 환자안전사례분석TF를 통해 강모 어린이 사건의 철저한 원인 분석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제주경찰청은 강모 어린이 사건의 진상규명에 결정적인 증거자료가 될 에피네프린 관련 의사의 처방내용과 간호사의 잘못된 처치내용을 누가 열람했는지, 누가 임의로 조작한 것인지 접속기록과 조작 전·후 의료기록 원본과 수정본을 철저히 검증해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대병원 내 다수 간호사들과 담당 의사가 강모 군의 에피네프린 과다투약 사실 인지 여부와 간호사 늦장 보고가 담당 의사로 하여금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조치를 하지 못하게 해 사망에 이르게 했는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대병원 측에서 진상규명을 고의적으로 은폐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활동했는지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환자단체연합은 "지난 10일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을 발표하면서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챙기겠다고 약속했다"며 "윤석열 정부와 곧 임명될 신임 복지부 장관이 강모 어린이 사건과 같은 안타까운 투약오류 환자안전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데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