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 가정의학과 성은주·조인영 교수와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장유수 교수 연구팀은 건강한 과체중 또는 비만한 사람도 체중을 줄이면 비알콜성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1년부터 2019년 사이에 건강검진을 받은 수진자 중 지방간 및 간 섬유화가 없으면서 대사적으로 건강한 과체중인 성인 약 1만4,779명을 5.2년간 추적 및 분석했다. 체중변화와 지방간 위험률 간의 명확한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첫 건강검진의 체중과 다음 건강검진의 체중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체중이 변하지 않은 군 대비 체중이 1~5% 감소한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발생위험이 17% 감소했다. 체중이 5% 이상 감소한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발생위험이 48% 감소했다. 

반면, 체중이 1~5% 증가한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발생위험이 21% 증가했다. 5% 이상 증가한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발생위험이 51% 더 높아졌다.  

특히, 체중이 5% 이상 감소한 경우 간 섬유화 점수가 중등도 이상으로 높은 지방간의 위험률이 감소돼 체중이 비알콜성 지방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조인영 교수는 “대사질환이 있는 비만의 경우 체중감량으로 비알콜성 지방간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은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잘 알려져 있지만, 대사질환이 없는 건강한 비만의 경우도 체중감량이 비알콜성 지방간을 위험을 줄인다는 것은 이번 연구에서 처음 규명했다”고 밝혔다.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 교수는 “대사질환이 없는 과체중이더라도 안심은 금물”이라며 “수치적으로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은 비알콜성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 운동 및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체중을 감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소화기학회(American Gastroenterological Association)의 공식 학술지인 임상 소화기병학 및 간장학(Clinical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