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유행 감소세 등을 고려해 이달 25일부터 경로당이나 노인복지관 등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이 정상화된다고 18일 밝혔다.

복지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어르신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난 2월 14일부터 경로당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 노인복지관도 취미·여가 관련 대면 활동 서비스를 중단하고 비대면 프로그램 중심으로 제한 운영했다. 

그러나 이달 25일 이후부터는 3차 접종자는 방역수칙 준수 아래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 여가복지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을 재개한다. 구체적인 운영방법은 지자체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정할 수 있다.

3차 미접종자는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고, 3차 접종자라 할지라도 비교적 비말 발생 적은 프로그램 운영을 권장한다.

다만, 방역상황을 고려해 비말 발생 가능성이 높은 프로그램은 3차 접종자도 참여를 제외하는 등 지자체 판단에 따라 순차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정할 수 있다.

식사는 3차 접종자만으로 구성된 경우 칸막이 또는 띄어 앉기를 준수하는 경우 가능하고, 물 등 음료는 개인별 섭취가 허용된다.

경로당 운영재개 시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를 식사 대용 품목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단되고, 불가피하게 경로당 운영중단을 유지하는 지자체의 경우 연간 총 예산의 30% 범위 내에서만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집행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