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립과천과학관은 올해 기관 브랜드 기획전인 ‘바이러스의 고백, Go-Back’을 8월 28일까지 전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2년 이상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시간을 되돌아보며, 오랫동안 함께해 온 바이러스가 어떻게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바이러스의 목소리를 통해 전달하고자 기획됐다고 국립과천과학관은 설명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이번 전시회를 위해 지난 3년을 준비했다. 

전시는 총 4개의 존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존에서는 바이러스와 인간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함께 진화해 온 공존과 조화의 흔적을 보여준다.

이와 반대로 두 번째 존은 바이러스와 인간의 낯선 만남과 갈등이 시작되면서 생긴 대충돌을 소개하고, 세 번째 존에서는 코로나19의 혼란 속에서 바이러스가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인간과 바이러스 간 타협점을 찾는 계기를 마련한다.

마지막 네 번째 존은 바이러스와 인간, 그리고 지구가 하나로 연결된 관계 속에서 미래를 위한 공존을 모색한다는 이야기를 전달하며 전시를 마무리한다.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본 전시 이외에도 다양한 부대 전시, 행사 등도 과학관 전역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과학관의 중앙홀 입구에는 흙의 마술사로도 유명한 김지아나 작가의 작품인 ‘COVIDUS:Balance and Connection 2022'가 상징조형물로서 설치되고, 중앙홀 2층에는 감염병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인간의 현대문명을 상징화한 ‘세계 초고층 빌딩과 사라지는 동물들’을 담은 장노아 작가의 사진전이 마련된다.

전시와 연계한 교육과 문화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마스크에 숨어 있는 과학원리, 코로나19 진단원리 등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는 특별과정, 전문가가 참여하는 심층 강연 등이 과학관 교육동 등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가상의 질병X에 대한 백신을 만들어야 탈출이 가능한 미션형 방탈출 게임 공간도 기획전시실내에 별도로 설치되어 운영된다.

기초과학연구원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는 신종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와 감염병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바이러스 기초 연구의 중요성을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예산 지원과 함께 관련 도서와 기타 연구성과 자료들을 제공했다. 

이밖에도 한국교육방송공사가 후원했고, 한국과학창의재단, 대한바이러스학회, 위니버스, 군자출판사(주), ㈜웃샘이 협찬기관으로 참여했다. 

이번 기획전시의 전시물들은 모두 이동형으로 제작되어, 향후 전국의 과학관 등을 대상으로 순회전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정모 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보고, 바이러스와의 균형 그리고 연결된 관계 속에서 함께 이어나갈 미래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