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그론 특성·재택치료 확대로 병상 수요 감소
이달 18일부터 해제...7천여 병상 축소

[라포르시안] 정부가 오미크론 유행 감소세를 감안해 현행 감염병전담병원 규모를 30% 축소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조정도 전문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조만간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로부터 ‘중등병 병상 및 생활치료센터 조정 계획’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경증 중심의 오미크론 특성 및 재택치료 확대로 생활치료센터 및 중등증 병상 수요가 지속 감소하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중 무증상·경증 환자의 격리 및 모니터링 기능을 위해 설치한 생활치료센터는 재택치료를 전면 확대한 2월 중순 이후 가동률 20%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등증 병상은 4월 현재 30%대 가동률로 운영되고 있다.

일반병상에서 외래진료 및 입원치료를 받는 형태로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해 나감에 따라 생활치료센터 및 중등증 병상 조정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우선 생활치료센터는 가동률, 병상현황, 입소 수요 등을 반영해 단계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다만, 일반의료체계로의 전면전환 전까지 주거취약자 등 사회적 고위험군을 위한 필수병상은 운영할 방침이다. 

일반의료체계 전면전환 이후 격리 및 모니터링 기능이 완전소멸하면 의료 및 행정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전면 폐소할 예정이다.

감염병전담병원의 중등증 병상은 일반 진료 수요와 한정된 의료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고려할 때 적정한 수준으로 감축하기 위해 일부 지정해제 할 계획이다. 감염병전담병원의 중등증 병상 전체 2만4,618개 중 30% 수준인 7000여 병상을 축소한다.

시도별로 조정계획을 수립해 4월 18일부터 해제할 예정이며, 이후에는 일반격리병상으로 전환된다.

일반격리병상에서는 일반환자뿐만 아니라 외래진료센터, 일반 병·의원 등에서 의뢰된 코로나19 환자 입원이 가능하다. 일반격리병상에서 코로나19 환자의 원활한 입원 치료를 위해 건강보험 수가를 추가적으로 한시 지원한다.

정부는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및 코로나 외 질환까지 대면진료가 가능하도록 외래진료센터를 지속 확충하고 있다.

병원급 의료기관은 3월 30일부터, 의원급 의료기관은 4월 4일부터 외래진료센터 참여 신청을 받아 이달 8일 0시 기준으로 병원급 의료기관은 500개소, 의원급 4,741개소가 추가 신청해 총 5,547개소가 대면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현행 1등급에서 2등급 이하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4월 들어 오미크론의 감소세가 확실해지고 있다"며 "감염병 등급조정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늦지 않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이 정점을 지난 상황에서 이제부터는 그동안 확보해두었던 의료자원이 적절히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방역·의료 체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사회적 부담은 줄여나가야 한다"며 "전반적인 개편이 이뤄지기 전이라도 실행 가능한 부분은 우선적으로 조정·보완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