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과 공동으로 ‘제5회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 학술대회’를 오는 15일 오후 1시부터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기반 연구사례를 공유하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보건의료 정책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한 이번 학술대회는 'Big Data, From Healthcare Policy To Clinical Outcome'을 주제로 다양한 연구 사례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의료 데이터 혁신생태계 구축방항: K-CURE 사업중심으로’를 주제로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임근찬 원장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건강보험 급여확대 ▲국가검진 ‧ 산정특례 제도개선 관련해 일산병원 의료진, 공단연구원, 연세대학교 보건정보통계학과 교수 등이 참석해 다양한 연구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진 ‘빅데이터 연구 방법론’ 세션에서는 건강보험 빅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과 분석기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일산병원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은 2014년부터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와 원내 CDW(Clincal Datawarehouse)를 이용해 임상 기반 정책연구를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그 연구결과가 보건의료 정책수립, 보험제도 개선 등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음을 경험하고 있다” 며 “이번에 발표하는 연구 내용도 향후 보건의료정책 분야의 지적 자산이 되고 근거기반 빅데이터 정책연구 활성화를 견인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로부터 연수평점 3점을 인정받는 이번 학술대회는 의료인학술정보 플랫폼 키메디(www.keymedi.com)를 통해 실시간 중계할예정이다. 오는 14일까지 키메디 홈페이지로 사전등록을 하면 참석 가능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