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격리체계 개선방안을 보고 받고, 이를 점검했다. 

중대본이 보고한 격리체계 개선방안은 확진자와 동거인 관리 지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동거인 관리 기준을 현재 환자 발생 상황과 관리 우선 순위와 후속조치 실행 가능성을 고려해 조정하기로 했다.

또 개편된 확진자 조사 효율화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격리통지를 문자, SNS로 갈음해 행정업무도 더욱 간소화한다. 

확진자 동거인의 관리 방식은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수동감시로 전환하고, 검사 방식은 3일 이내 PCR 1회와 7일차 신속항원검사를 권고 한다.

조정된 기준은 3월 1일부터 시행되며, 변경된 지침은 이달 말까지 지자체와 유관기관에 배포 예정이다. 시행일에 기존 지침으로 관리 중인 대상자에게도 소급 적용한다.

다만, 학교의 경우 학기초 철저한 방역 아래 정상적인 등교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새학기 적응기간 이후인 3월 14일부터 변경된 지침을 적용한다.

동거인은 확진자 검사일로부터 10일 동안 권고사항을 준수하며, 관할 보건소는 동거인에게 관련 안내와 검사를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권고사항은 시기에 맞게 검사, 3일간 자택 대기, 이후 기간 동안은 외출 자제하고 외출시 KF94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 이용(방문)과 사적모임을 제한하는 내용이다. 

아울러 격리통지 방식도 문자, SNS 통지 방식으로 간소화한다. 내달 1일부터 입원이나 격리자에 대한 격리통지는 문자, SNS 통지로 갈음하고, 격리자가 요청하는 경우만 문서 격리통지서를 발급해 행정업무를 간소화 한다.

향후 격리자가 정보시스템을 통해 격리통지서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  간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