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부분의 의사는 현재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 비대면(원격) 진료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진료 제도화 또한 긍정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의료학술 포털 키메디는 22일 자사 의사 회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대면 진료 인식에 대한 설문 결과를 공개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한시적으로 허용 중인 비대면 진료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설문 참여 의사 중 약 89%가 ‘긍정 또는 조건부 긍정’이라고 답했다. 

세부적으로는 응답자의 40%(119명)가 ‘긍정’, 49%(146명)가 ‘조건부 긍정’이라고 답한 반면 ‘부정’이라는 답은 12%(35명)에 그쳤다.

키메디는 또 의사들에게 향후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 대한 의견’에 대한 질문에 22%(67명)는 긍정, 69%(208명)는 조건부 긍정이라 답했고, 부정이라는 응답은 9%(25명)였다. 

의사들은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조건부 긍정’이라고 답한 비율이 ‘긍정’보다 약 3배 이상 많아 미래 의료 산업의 발전 흐름에 따른 비대면 진료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실제 도입시 우려되는 여러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비대면 원격 진료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묻는 질문(복수 응답 가능)에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의료 · 건강 관련 개인 정보 유출 위험’(26%)이라고 답했다. 이어 ‘무분별한 온라인 마케팅’(22%), 기타(17%), ‘의료 수가 미반영 등의 제도 미비’(16%), ‘오진 가능성 증대’(16%) 순으로 조사됐다. 

최근 여론 수렴 과정에서 제기되는 비대면 진료의 다양한 문제점들이 설문 참여자들의 답변에서도 고르게 언급된 셈이다. 

키메디는 “최근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 대한 의사들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의사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결과는 내과의사회가 지난해 12월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추계 연수강좌 및 학술대회에서 회원 대상 원격의료 설문조사 결과와는 결이 다르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당시 설문조사에는 내과 전문의 1,075명이 참여했다. 1차의료기관 종사자가 919명으로 85%를 차지했다. 

조사에서 원격의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매우 부정적'(32.53%), '조금 부정적'(27.80%)이라는 응답자 비율이 60%를 상회했다. 

반면 입법이 되면 참여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4%는 적극 참여하겠다고 했고, 65%는 향후 추이를 보면서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대면진료를 유지하겠다는 응답은 26%에 그쳤다. 

반대로 '긍정적이거나 조금 긍정적'이라고 한 응답자는 19%에 그쳤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