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 대응 TF' 회의를 열고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내달 3일부터 코로나19 의료대응 체계 전환으로 신속항원검사가 시행되면서 검사키트 물량 부족과 가격 상승이 발생하고 있어 공급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신속항원검사 키트 소요물량과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생산·공급·유통 과정 전반에 대한 관리체계 강화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회의를 열었다. 

정부는 광주·전남·경기 안성·평택 등 오미크론 우세지역 선별진료소(총 41개소)에 개소당 3000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이미 구비했다. 오는 29일부터는 전국 선별진료소 256개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213개소에서 원하는 국민은 무료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개소당 2주일 분량(1만 4000개)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늘(28일)까지 220만개를 제공한데 이어 다음주 금요일(2월 4일)까지 466만개를 추가로 공급해 총 686만개의 키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정부에 따르면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국내 업체를 통해 자가검사용은 하루 최대 750만개, 전문가검사용도 850만개의 진단키트를 생산할 수 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수출물량 일부를 국내공급으로 전환하고, 대용량‧벌크 포장 허용을 통한 증산, 신규 생산업체 허가 조속 추진 등으로 2월중 공급량을 최대한 확충해 나갈 방침이다. 

선별진료소 등 공공 목적 키트뿐만 아니라 약국‧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키트 유통 과정상 불안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시장동향을 상시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국민이 불편하거나 불안해 하지 않도록 키트의 원활한 공급에 전력을 다하고, 매점매석, 가격교란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며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관련 부처와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대응 TF’를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키트의 생산, 공급, 유통, 판매 전 단계에 걸쳐 철저한 관리체계를 유지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